피타그래프, 숫자 플랫폼 ‘피타그래프닷컴’ 오픈

가 +
가 -

피타그래프닷컴 갈무리

피타그래프가 그래프 포털 ‘피타그래프닷컴’을 오픈한다고 6월12일 밝혔다. 피타그래프는 숫자 데이터를 그래프와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각화된 데이터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거나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게 돕는다.

피타그래프는 ‘숫자 플랫폼’을 지향한다. 일상생활에서 숫자가 들어가는 대부분의 자료를 담을 수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 초기 데이터는 공공기관과 언론 등에 공개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3만건 정도를 모았다. 원하는 그래프가 있으면 검색해서 찾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를 제공하나, 하나의 데이터에 다양한 그래프 형식을 지원하는 방식이므로 적절한 형태의 그래프는 알아서 골라야 한다.

김훈 피타그래프 대표는 공무원 출신이다. 데이터 관련 자료가 여러 곳에 나뉘어 있는 것에 불편함을 느껴 서비스를 기획했다. 김훈 대표는 “공무원 생활 중에 많은 시간을 문서 작성하고 표나 그래프 그리는 데 썼다”라며 “공유도 어렵고 자료 확보도 문의해가며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라고 피타그래프의 기획 배경을 밝혔다.

피타그래프는 주기적으로 콘텐츠 가치가 있는 그래프를 SNS 등을 통해 퍼트리며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공공기관처럼 데이터를 생산하는 기관과 제휴를 통해 데이터를 수급받을 계획도 있다. 김훈 대표는 “화학식, 경기기록, 바둑 기보 등 숫자로 된 모든 것을 담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