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제작 편의가 만든 ‘뒤 없는’ 가상현실, 구글 ‘VR180’

2017.06.25

VR180 소개 GIF

출처: 유튜브 공식 블로그

현재 가상현실(VR)은 시각 중심의 몰입형 콘텐츠다. 이용자의 시선에 따라 전후좌우 360도로 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VR의 핵심인 시야각을 절반으로 줄인 영상 포맷이 등장했다. 구글은 6월22일(현지시간) 새로운 동영상 포맷 ‘VR180’을 개발했다고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전방 180도만 볼 수 있도록 하는 이 영상 포맷은 제작 편의상의 이유로 만들어졌다.

360도의 시야를 앞세운 기존 VR 영상 콘텐츠는 몰입감을 극대화하지만 제작이 쉽지 않다. 360도 시야를 제공하기 위해선 영상을 한땀 한땀 이어붙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16개의 카메라 모듈로 VR 동영상을 만드는 플랫폼인 구글 ‘점프’처럼 촬영과 편집 과정이 번거롭고 오래 걸린다. 영상을 촬영할 때 제작진은 360도 카메라의 시야 밖으로 숨어있어야 한다. 또 이러한 카메라 장비는 가격이 비싸다.

VR180은 VR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유튜브와 구글 데이드림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VR 영상 포맷은 전방 180도만 볼 수 있도록 시야각을 제한함으로써 VR 영상 제작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보다 편리한 제작 환경을 제공한다. 시청자는 기존 VR 영상 콘텐츠처럼 뒤를 돌아볼 수 없지만 촬영자는 더 이상 나무 뒤에 숨어있지 않아도 된다. 몰입감 대신 제작 편의를 추구한 셈이다. 또 영상의 용량이 줄기 때문에 스트리밍 감상 시 버퍼링 걱정도 줄어든다.

전용 카메라도 만들어진다. 현재 데이드림팀과 이(YI), 레노버, LG 등이 협업해 VR180에 최적화된 카메라를 개발 중이다. 올 겨울 출시될 예정인 VR180용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만큼 조작이 쉽고 가격도 비슷하다. 구글 측은 “이 카메라는 VR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하려는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인생 최고의 순간을 VR 동영상으로 간직하려는 분들에게도 적합하다”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구글은 VR180 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조사들과 협업을 늘려갈 예정이다.

VR180 카메라 이미지 (출처: VR180 홈페이지)

VR180 카메라 이미지 (출처: VR180 홈페이지)

VR180 동영상 콘텐츠는 구글 카드보드나 데이드림, 플레이스테이션VR 등을 통해 몰입감 있게 시청할 수 있다. 이 VR기기의 유튜브 앱을 통해 시청할 경우 해당 콘텐츠가 VR 환경에 맞게 전환되며 가까이 있는 사물은 가깝게, 멀리 있는 사물은 멀게 보이는 등 3D로 입체감 있게 감상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동영상도 지원해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실시간으로 만날 수 있게 한다.

VR180은 몰입감과 제작 편의 사이의 타협점이다. 기존 VR 콘텐츠가 몰입감 극대화를 향해 가는 것과 다른 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4월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x24’와 ‘x6’로 불리는 새 360도 카메라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카메라는 기존 360도 카메라보다 진화된 시야와 공간감을 제공한다. 상하좌우뿐만 아니라 앞뒤로 이동도 가능해 공간의 원근감을 구현했다. 구글은 이런 몰입감을 포기한 대신 효율성을 따져 제작 편의를 추구했다.

구글은 최근 공식 블로그를 통해 360도 동영상 시청자의 약 75%가 영상이 시작될 때 전면의 사분면만 본다고 지적했다. 시청자가 의자에 앉아서 VR 콘텐츠를 감상하는 탓으로 보인다. 또 영상 제작자 역시 시청자가 잘 살피지 않는 후방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구글은 이 후방 180도 영역을 과감히 잘라내고 제작자의 편의를 도와 더 많은 VR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한 셈이다. 물론 기존 360도 영상 콘텐츠 서비스도 병행한다.

프랭크 로드리게스 유튜브 VR 프로덕션 매니저는 “VR180은 VR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크리에이터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들이 가상 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할 뿐이며, 항상 크리에이터들의 개성 넘치는 참신한 동영상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