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인텔, 새 데이터센터 플랫폼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공개

5G 시대를 열기 위한 인프라

가 +
가 -

'인텔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 제품군 출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사업부 나승주 상무가 발표에 나섰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 제품군 출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사업부 나승주 상무가 발표에 나섰다.

“10년 만에 가장 진보한 플랫폼을 선보이는 날이다.”

새로운 데이터센터 플랫폼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출시됐다. 인텔코리아는 7월17일 ‘인텔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 제품군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제품에 대해 지난 10년간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크 프로세서상 가장 큰 성능 향상을 가져온 프로세서라고 소개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인프라를 위한 제품이다. 실시간 애널리틱스, 가상화된 인프라, 고성능 컴퓨팅과 같이 고도의 연산을 수반하는 업무에 필요한 최고의 성능을 기업에 제공한다.

인텔 수석 부사장 겸 데이터센터 그룹 총괄 나빈 셰노이는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인프라는 지금 엄청난 트랜스포메이션을 경험하고 있으며 정밀 의학, 인공지능, 그리고 5G를 위한 민첩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등 최근 떠오르고 있는 사용 사례들을 지원하려 한다”라며,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데이터센터의 지난 10년 간 가장 큰 성능 개선을 가져 왔다”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세서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5G 무선통신기술의 결합을 통한 기술 혁신의 밑바탕을 그리는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이날 발표에 나선 나승주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한국 영업총괄 상무는 “이런 모든 변화는 인프라에서 시작된다”라며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지난 10년간 데이터센터 역사상 가장 큰 진보를 보인 플랫폼으로써 높은 성능, 강력한 보안성, 현시대에 맞는 유연성 제공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만드는데 사용된 실리콘 웨이퍼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만드는데 사용된 실리콘 웨이퍼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데이터센터와 점점 확장되고 있는 네트워크상의 워크로드를 처리하기 위해 설계됐다. 여기에는 기존의 워크로드 및 클라우드 컴퓨팅, 고성능 컴퓨팅, 그리고 인공지능(AI)이 포함된다. 인텔 측에 따르면 이번 프로세서는 업계 최고의 효율성 및 시스템 레벨 성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전 세대 대비 평균 1.65배 향상된 성능을 보여 준다. AI와 같은 성장 산업의 워크로드에 대해선 이전 세대 대비 2.2배의 성능 향상을 보여 준다.

또한, 이번 제품은 새로운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쳐와 온-다이 인터커넥트 및 메모리 컨트롤러를 탑재했다. 그 결과,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플랫폼은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크 인프라가 필요로 하는 극대화된 성능, 안정성, 보안, 관리 용이성을 갖췄다.

  • 성능: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대비 최대 1.65배, 그리고 현재 인스톨 기반 대비 최대 5배의 OLTP 웨어하우스 워크로드를 제공, 오늘날의 현대적인 워크로드에 해당하는 모델링, 시뮬레이션, 머신 러닝, 고성능 컴퓨팅,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가속화한다. 이렇게 상당한 수준의 성능 향상은 고도의 연산 작업에 필요한 성능을 높여 주는 인텔 AVX-512(Intel Advanced Vector Extension), 시스템 지연성을 감소시키는 인텔 메시 아키텍쳐, 암호화 및 데이터 압축 작업의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 그리고 고성능 컴퓨팅 클러스터의 비용효율적인 배치를 위한 인텔 옴니-패스 아키텍쳐 적용 고속 패브릭과 같은 새로운 특징들을 통해 가능해졌다.
  • 확장성: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데이터센터와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광범위한 성능 요구 충족에 최적화되어, 최대 28개의 코어 및 최대 6테라바이트의 시스템 메모리(4소켓 시스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2소켓에서 8소켓 그 이상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해 엔트리 워크로드에서부터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까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 민첩성: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의 연산, 메모리, 스토리지 성능과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에 최적화된 특성은 소프트웨어 정의, 총 보유비용(TCO) 최적화, 그리고 워크로드의 니즈에 맞게 온프레미스, 네트워크, 그리고 클라우드의 형태로 자원을 역동적으로 자체-프로비저닝하는 데이터센터에 이상적이다.
  • 타협하지 않는 보안: 전체 암호화를 통한 데이터 보호는 오랫동안 상당한 수준의 성능 오버헤드를 유발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저장데이터 암호화를 통해 1% 미만의 오버헤드로 애플리케이션 구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새로운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대비 3.1배의 암호화 성능 향상을 보여 준다. 인텔은 인텔 키 프로텍션 테크놀로지를 통해 프로세서 보안 기능을 확장, 주요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향상된 보호 수준을 제공한다. 또한,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하드웨어 기반 신뢰 점을 통해 플랫폼을 보호하도록 설계됐다.

인텔은 이번 발표 이전부터 선주문 신청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제품을 판매 중이다. 인텔은 선주문을 통해 이미 50만 개가 넘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기업, 고성능 컴퓨팅, 클라우드 및 통신서비스 고객에 판매했다. 또한, 인텔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480곳이상의 인텔 빌더스와 7천군데가 넘는 소프트웨어 공급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아마존, AT&T,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델EMC, HP, KTNF, 테라텍 등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 패밀리가 탑재된 국내외 파트너들의 서버 전시

델EMC, HP, KTNF, 테라텍 등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 패밀리가 탑재된 국내외 파트너들의 서버 전시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