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부터 예약까지 한번에…음식점 매출 늘리기

마이비즈니스, 네이버 예약, 비즈넘버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성공 노하우

가 +
가 -

이 글은 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의 지속가능한 성공을 응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네이버와 공동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_편집자

외식업계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사드(THAAD)의 여파로 요우커의 발길이 뚝 끊긴데다 AI(조류 인플루엔자)까지 덮치며 재료값이 오르는 등 악재가 겹친 탓이다. 초복날 삼계탕 집 예약률이 0%였다는 내용의 뉴스도 등장했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외식업계는 살아남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 이때 중요한 전제는 상황이 어려운 만큼 마케팅과 홍보에 돈을 쏟아 부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 플랫폼을 이용해 무료이지만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내 식당을 노출하라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한국 인터넷 환경에서 ‘대한민국 인터넷 사용자=네이버 이용자’라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공식이 됐다. 즉, 네이버 고객을 내 고객으로 만드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 중에서 이 글을 보는 독자들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는 고객에게 내 매장(업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는 플랫폼으로, 네이버 지도와 플레이스 검색에 업체를 등록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이다. 앞선 글(중소상공인이 알아두면 돈 버는 ‘네이버 무료 플랫폼’)에서 소개한대로, 매장 정보는 온라인(PC)과 모바일에 최적화돼 노출된다.

특히 식당은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어도 플레이스 서비스를 통해 전화번호, 위치, 영업시간, 메뉴, 지도, 길찾기 등을 상세히 제공한다. 조금 더 공을 들인다면 상품별 가격정보, 매장 및 음식 사진, 상세설명 등까지 직접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웬만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빠르다.

|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 모바일 검색 결과

|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 네이버 플레이스 모바일 화면


2. 예약을 잡아야 성공한다 #네이버 예약

식당 사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약률’과 ‘예약 성공률’이다. 문의는 많지만 예약이 되지 않거나, 예약이 되더라도 노쇼(no-show)가 많으면 매장 운영에 지장이 생긴다. 이럴 때 네이버로 쉽고 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무료 예약 플랫폼, ‘네이버 예약’을 써보자.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등록한 업체라면 네이버 지도검색에 정보가 노출되며, 여기에 네이버 예약 기능을 더하면 별도의 ‘예약’ 아이콘이 함께 노출된다. 검색결과를 클릭하면 네이버 예약 페이지로 즉시 연결된다.

| 네이버 예약 – 모바일 예약 화면

네이버 예약은 홈페이지는 물론 네이버 검색광고, 지도, 카페, 블로그, SNS 등에서 네이버 아이디만으로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어 매장 예약률을 높이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 전화로 예약을 취소해야 하는 부담 없이 쉽고 빠르게 예약을 취소할 수 있어, 노쇼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아래 3가지 팁을 기억하면 네이버 예약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네이버 예약만의 혜택으로 예약률 높이기

네이버 예약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식당 사례를 보면, 단순히 예약 기능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예약 고객들을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해 예약률을 높이는 전략을 사용한다. 예컨대 오이도에 위치한 ‘조개포차’는 오이도 방문객 중 20대 연인들이 많고 주로 지하철에서 모바일로 식당을 검색한다는 점에 착안해 네이버 예약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예약 고객의 90%, 전체 방문 고객 중 10%가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하며 식당 경쟁이 치열한 오이도에서도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예약자 한줄평 활용해 고객 만족도 높이기

예약자 한줄평을 반영해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이러한 식당들의 공통점이다. 조개포차는 4개 매장을 일일이 관리하기 어려워 예약자 한줄평을 통해 매장 문제를 확인한다고 밝혔다. 예약 고객의 절반이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하는 오레노 이태원점의 경우, 후기 공유용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실시간으로 후기를 공유하고, 짜다는 후기가 많아 간을 줄이는 등 메뉴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 네이버 서비스와 연동하기

네이버 무료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서로 연동이 쉽다는 점이다. 네이버 예약 같은 경우도 네이버 톡톡, 비즈넘버, 네이버페이 등의 다른 플랫폼과 연동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네이버 톡톡과 비즈넘버를 연동하면 고객응대를 위한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뷔페나 호텔 레스토랑 같은 경우 네이버페이로 선결제를 유도하면 노쇼를 더욱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사업자의 경우 네이버예약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고객들에게 별도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방법이다.

네이버 톡톡 – 네이버 아이디로 문의가 가능한 비즈니스 메신저로, 고객문의에 대해 손쉬운 대응이 가능하고, 고객문의를 예약으로 연결할 수 있다.

비즈넘버 – 매장 전화의 통화연결음에 네이버 예약 안내메시지를 연결, 전화응대 없이도 예약으로 연결할 수 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한다.


3. 고객 전화도 스마트하게 받자 #비즈넘버

식당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매출과 연결되는 고객의 전화는 따로 있다고 한다. 예컨대 특정한 메뉴를 물어보는 질문보다 직접적인 위치를 물어보는 질문이 매출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매출과 연결되는 고객 전화는 어떤 경로를 통해 걸려오는 것일까.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이 ‘비즈넘버’다. 비즈넘버를 이용하면 고객의 전화가 어떤 경로를 통해 매장으로 연결됐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그만큼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비즈넘버를 통해 전화가 걸려오면 고객의 발신매체 정보, 수신여부 및 통화시간 등의 통화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노하우가 쌓이면 고객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전화를 했는지 예상할 수 있다. 통계 기능, 고객관리 기능, 통화연결음 기능도 제공한다.

고객의 유입이 많은 경로를 파악해 광고와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통화이력 관리를 통해 단골고객에 대한 맞춤 응대에도 효과적이다. 1인 사업주가 운영하는 소규모 매장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업자가 고객의 전화를 받지 못했을 땐 부재중 기록이 통화이력에 남아 관리가 쉽기 때문이다.

■ 비즈넘버 신청하기

비즈넘버 신청은 간단하다.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업체 등록만 됐다면 ‘비즈넘버 신청하기’ 버튼 클릭으로, 간단하게 비즈넘버가 발급된다.

■ 실시간 통화정보 확인하기

고객이 비즈넘버를 이용해 매장에 전화를 걸면, 통화알림 대시보드(팝업창)를 통해 사업자에게 실시간 통화정보를 제공한다.

대시보드를 통해 사업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발신번호, 발신정보, 고객정보, 통화이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 등록되지 않은 고객의 발신번호는 개인정보 문제로 인해 전체 전화번호는 공개되지 않는다.

비즈넘버의 가장 큰 차별점은 발신정보 중에서도 ‘전화발신 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고객이 네이버 지도, 블로그 등 어떤 매체를 통해 매장으로 전화를 걸었는지 알 수 있다. 단, 비즈넘버에서 제공하는 이 모든 정보는 대시보드(팝업)를 통해 제공되므로 반드시 네이버 마이비즈니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있어야 가능하다.

■ 고객정보 등록 및 관리하기

고객의 전화번호를 확보했다면, 고객등록 기능을 통해 매장 고객으로 전화번호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고객이 다시 전화를 걸었을 때 입력한 전화번호 전체를 포함한 고객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단골 고객으로 확보가 용이하다.

■ 통화연결음을 통해 홍보하기

비즈넘버는 통화대기 시간에 들려주는 통화연결음도 무료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식당의 장점, 영업시간 및 이벤트 정보 등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거나 대표 메뉴나 자주 묻는 질문 등을 미리 소개해 통화 응대시간을 줄일 수 있다.

영업 외 시간에는 통화연결음에 네이버예약이나 네이버 톡톡으로 예약 및 문의를 유도하는 메시지를 등록해, 원하는 방법으로 고객응대를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오레노 이태원점 같은 경우 비즈넘버 통화연결음을 통해 네이버 예약을 유도한 이후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고객불만이 줄어들기도 했다.

■ 외부 매체에 홍보하기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서 매장의 비즈넘버를 설정하면 네이버 지도, 플레이스, 블로그, 포스트 등의 서비스에 비즈넘버가 자동으로 노출된다. 앞서 소개한 대로, 비즈넘버 관리 화면에서 어떤 매체를 통해 전화가 왔는지 통계를 제공하므로 홍보 효과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외부매체에도 비즈넘버를 적용할 수 있다. 네이버 외의 매체에는 비즈넘버가 자동으로 노출되지 않지만, 네이버 외 매체용 비즈넘버 설정 기능을 이용해 관리자가 직접 매체별로 비즈넘버를 설정할 수 있다.

각 매체별로 발급된 비즈넘버로 홍보를 진행하면, 실시간 통화 대시보드를 통해서 걸려온 번호확인, 통화이력 조회, 통계 등이 제공되므로 놓치는 고객 없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이제까지 소개한 네이버 무료 플랫폼은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식당 사업자에게는 강력하고 효과적인 관리 기능을 실현해준다.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해 불필요하게 소모되었던 비용을 줄이고, 이를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로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면 성공에 한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글 | 이춘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전문강사.

네티즌의견(총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