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것 하나면 사무실 분위기가 바뀐다?

2006.12.18

바꿔, 바꿔, 사무실 분위기를 바꿔봐. 어느 사무실을 가 보아도 그저 그런. 말 그대로 사무적인 사무실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만들었단다. 코니카 미놀타 유럽(www.bizhub.eu)에서 만들어서 팔 요량이라는 비즈허브(bizhub) 얘기다. 아직은 정식으로 판매하지 않는 프로토타입(proto type) 단계의 제품이다.

그러니까 대량 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시험적으로 만든 제품만 있다는 뜻이다. 바꾸어 말하면 팔기는 팔 계획인데 정확히 언제부터 구입이 가능할 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비즈허브가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복합기의 복합기라고 할 수 있다.

코니카 미놀타 유럽이 개발한 비즈 허브 프로토타입. 즐겁고 재미있는 사무실을 만들 수 있는 재주 많은 다기능 복합기가 기본 컨셉이다.(사진:KONICA MINOLTA EUROPE)

웹 2.0 이야기 나오면서부터 별의별 2.0의 아류들이 등장하는 현실을 빗대어 정의하자면 ‘복합기 2.0’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이름도 제법 그럴 듯 하게 붙였다. 비즈니스 허브, 이를 줄여서 비즈허브. 굳이 우리말로 옮겨 보자면 각종 업무가 이루어지는 사무실의 중심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

어떤 역할들을 담고 있는지 살펴보기 전에 우선 생긴 것부터 보자. 핑크 계열의 요란한 무늬가 이곳저곳을 가득 메웠다. 눈길을 단번에 끌기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어색하고 어지럽다고 여길 수도 있을 듯 하다.

이쪽 구석엔 프린터, 저쪽 한편에는 복사기. 빈 자리 어느 곳인가에는 팩스. 때로는 적당히 한 곳에 모여 있을 이런 사무용기기들은 무난한 흰색이나 칙칙한 회색 옷을 입고 있는 것이 평범한 사무실의 풍경이다. 전 세계 어디를 가든 비슷비슷한 사무용 기기의 그런 ‘사무적인’ 느낌을 없애기 위해 그렇게 파격적인 컬러와 무늬를 넣은 것으로 짐작된다.

사무실에서 꼭 필요한 사무용 기기로서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것도 비즈허브의 특징이다. 비즈허브 하나가 프린터, 팩스, 스캐너, 복사기 역할을 모두 해낸다. 그런데 사무용 기기와는 별로 궁합이 맞지 않아 보이는 액정 모니터와 DVD 플레이어가 위쪽에 자리 잡고 있다.

액정 모니터 양쪽에는 스피커가, 그 위에는 세 개의 시계가 달려있다. 오른쪽으로는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이 붙었고, 그 위에서는 반원형 스탠드에 달린 램프가 비추고 있다. 액정 모니터에서는 뮤직 비디오나 노래방 기계에서 나오는 배경화면처럼 동영상이 계속해서 돌아간다. 물론 영화를 틀어 놓을 수도 있다.

비즈허브는 프린터, 복사기, 팩스, 스캐너 기능의 사무용 기기와 액정 모니터를 갖춘 DVD 플레이어, 에스프레스 커피 머신이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다.(사진:KONICA MINOLTA EUROPE)

인쇄한 서류나 팩스로 받은 문서를 가지러 오거나, 복사기나 스캐너를 사용하러 왔을 때. 커피 한 잔을 뽑아 들고 맛과 향을 음미하면서 즐겁게 일하라는 의미에서 이러한 제품을 기획했다는 것이 코니카 미놀타의 설명이다. 모니터에서 나오는 영상과 스피커에서 들리는 소리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라고 달아 놓은 것이라고 한다.

아이디어는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기는 한데, 사무실에 놓기에는 어딘가 좀 부담스럽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가? 우선 여러 가지 기능을 모아 놓다보니 덩치가 만만하지 않다. 아직 팔지 않는 물건이니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몸값도 제법 나갈 듯 하다.

아울러 이 물건을 팔고 싶다면 요란한 색으로 된 무늬는 좀 차분한 색상으로 바꾸어야할 것 같기도 하다. 아마도 정식으로 판매를 하게 된다면 색상이나 무늬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정말 궁금해지는 것 한 가지. 비즈허브가 있다면 정말 사무실 분위기가 밝고, 즐거워질까? 직원들에게 즐거운 사무실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 비즈허브 같은 것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회사대표나 부서장이 있는 일터라면 저런 것이 없어도 일할 맛이 나지 않을까? 어쩌면 우리의 일터와 사무실에서 복합기 2.0 버전 보다 더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사장 2.0 또는 팀장 2.0 버전일지도 모른다. 

Tag

zoominlife@bloter.net

새로운 것, 신기한 것, 재미있는 것 그리고 즐겁게 하는 것들을 블로그 겸 웹진인 '줌인라이프닷컴'(http://www.zoominlife.com)에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