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아이폰8’, 지문인식 기능 사라질까

2017.09.08

터치ID 사진

사진: 플리커, Kārlis Dambrāns (CC BY 2.0)

‘아이폰8’에는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아이디’가 사라질지도 모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9월7일(현지시간) ‘아이폰8’에 ‘터치아이디’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아이폰8의 지문인식 기능을 두고 많은 예상이 나왔었다. 전면에 탑재되지 않고 화면에 내장될 것이라는 예상과 후면에 배치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를 이뤘다.

새로운 아이폰 발표를 5일 앞두고 나온 이번 보도는 2013년부터 도입된 지문인식이 아예 아이폰에서 삭제될 거라는 소식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은 새 아이폰 화면에 내장형 터치아이디를 탑재하려 했지만 OLED 화면을 적용하는 문제와 겹쳐 생산이 한 달 정도 지연됐고 결국 터치아이디 자체를 포기했다.

대신 새로운 3D 얼굴인식 기능으로 터치아이디를 대체한다. 아이폰 전면 상단 중앙에 들어가는 3D 얼굴인식 센서는 더 빠르고 정밀한 얼굴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잠금해제와 결제도 얼굴인식으로 해결한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얼굴인식을 할 수 있게끔 적외선 센서도 들어간다.

생산 지연으로 인한 초기 물량 부족 문제가 언급되기도 했다. 아이폰8은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아이폰7S’, ‘아이폰7S 플러스’보다 약간 늦은 날짜에 출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더버지>는 생산이 지연될 경우 이번 달 말이나 다음 달까지 출시가 지연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새로운 아이폰 출시가 가까워질 수록 소문은 무성해지고 있다. 결국 정답은 9월12일 공개된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