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PC로 지문 결제”…레노버, 생체인증 보안 지원

2017.10.25

한국 레노버는 7세대 및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레노버 PC에 인텔 온라인 커넥트 기반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인증 기능을 지원한다고 10월25일 발표했다. FIDO 생체인증 보안 기능이 PC에 내장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강용남 한국레노버 대표는 “우리는 수많은 정보를 개인용 PC를 통해 노출하면서도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깜박하곤 한다”면서 “앞으로도 인텔 및 국제생체인증표준협회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의 컴퓨팅 경험을 단순화하고 보호하는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생체인증 방식

레노버는 자사 PC에 도입할 생체인식 기술로 인텔이 개발한 보안 소프트웨어 ‘인텔 온라인 커넥트’를 채택했다. 해당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컴퓨터에서는 암호화된 지문인식 장치에 손가락을 대면 로그인이 되고 온라인 쇼핑에도 안전 결제가 가능하다.

인증 방식은 UAF(Universal Authentication Framework)와 U2F(Universal 2nd Factor) 두 가지로 구분된다. UAF는 패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PC에 탑재된 지문 인식기를 통해 지문 터치 등 사용자의 고유 생체 정보를 인증하는 방식이다. U2F는 기존의 아이디 및 패스워드 인증 방식과 더불어 2차 추가 보안 정보를 제공해 인증할 수 있다. 또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강력한 인증이 적용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외장 USB 장치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보안 키 등이 수신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장점

소셜 미디어, 은행 정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들을 악성 소프트웨어 및 피싱 등 멀웨어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사용도 간편하다. 공인인증서를 쓰지 않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

사실 스마트폰에서는 진작 지문인식 생체인증이 지원됐는데, 지문인식으로 로그인을 해오던 PC에서 여태 생체인증이 지원되지 않던 게 이상한 일 아닐까. 모든 PC 도입이 시급하다.

어느 기기에 적용되나

레노버는 요가 920, 씽크패드 X1 태블릿(2세대), 씽크패드 X1 카본(5세대) 그리고 아이디어패드 720S를 포함한 최신 레노버 PC에 해당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인텔 SGX를 지원하는 7세대 및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모든 레노버 노트북의 레노버 시스템 업데이트 및 레노버 앱 익스플로러를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어디서 쓸 수 있을까

페이팔, 구글, 드롭박스, 페이스북 등. 이 밖에도 FIDO 생체인증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는 이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쉽게도 페이팔 외에 국내 결제 수단은 미지원한다.

한편, 인텔 온라인 커넥트는 레노버 공식 인텔 온라인 커텍트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