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SQL 서버 2017’ 국내 출시

가 +
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루는 세 가지 코어 기술에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 중 ‘데이터’, 마이크로소프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데 있어 기존의 단순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은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의 끝에, 기능·형태·성능이 한층 더해진 데이터 플랫폼, ‘SQL 서버 2017’을 선보이게 됐습니다.”

– 한국마이크소로프트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사업본부 김우성 이사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을 탑재한 하이브리드형 데이터 플랫폼 ‘SQL 서버 2017’을 국내 공식 출시했다.

SQL 서버 2017은 ‘SQL 서버 2016’ 버전이 나오고 1년 만에 출시됐다. 직전 버전이 나오는 데도 2년이 걸렸던 것을 생각하면 이례적인 일이다. MS는 변화하는 IT 환경에 맞는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이 필요한 시대에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평소와는 다른 행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SQL 서버 2017은 데이터 소스, 매니지먼트, 인사이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등 다양한 영역을 별도의 솔루션 추가 없이 모두 빌트인으로 제공해 MS의 데이터, 클라우드, AI 역량을 모두 이 ‘데이터 플랫폼’에 녹이고자 했다.

'SQL 서버 2017'의 특징

‘SQL 서버 2017’의 특징

SQL 서버 2017의 특징은 크게 ‘SQL 서버 2017 온 리눅스&도커’, ‘AI 탑재’, ‘하이브리드형 데이터 플랫폼’으로 나뉜다.

SQL 서버 2017 온 리눅스&도커

SQL 서버 2017 버전에서는 리눅스와 도커를 모두 지원해 오픈소스 플랫폼의 유연성을 높였다. 기업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약 36% 정도가 리눅스 기반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시장 상황을 받아들인 결과이다. 윈도우뿐 아니라 레드햇, 수세, 우분투 등 리눅스부터 도커 컨테이너까지 지원한다. 개발 언어나 플랫폼과 관계없이 운용할 수 있다.

SQL 서버를 리눅스에 설치하고 배포하는 과정도 쉽게 만들었다. 리눅스 관리자는 기존에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SQL 서버를 운영할 수 있다. SQL 서버 온 윈도우·리눅스 모두 단일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곧 맥 OS 버전으로 출시도 앞두고 있다. 시스템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 설치과정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으로 선호하는 OS를 쓸 수 있다.

다만 BI 기능은 아직은 윈도우에서만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리눅스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빌트인 AI

SQL 서버 2016 버전에서는 R 언어와 R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병렬처리 알고리즘 패키지들이 데이터베이스로 통합 제공됐다. SQL 서버 2017은 이런 기존 R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새롭게 파이썬을 추가했다. 딥러닝 및 머신러닝에 사용하는 언어 1, 2위를 모두 파악하고 추가해 머신러닝, AI 등을 위한 인텔리전스를 빌트인 형태로 제공하게 됐다.

이로써 초당 100만건의 예측을 수행하는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졌다. 더욱 빠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AI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프로세스를 제거해 쉽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하이브리드형 데이터 플랫폼

SQL 서버 2017은 온프레미스나 클라우드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데이터 플랫폼으로, MS 애저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로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는 것부터 응용프로그램 수정 없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을 단일 쿼리로 연속적으로 액세스 할 수 있는 스트레치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제공한다.

SQL 서버는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오퍼레이셔널 DBMS’ 부문에서 4년 연속 업계 리더로 선정됐다. 또한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로부터 7년 연속 가장 안전한 데이터베이스로 선정되기도 했다.

(왼쪽)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오퍼레이셔널' 부분에서 2016년 10월 낸 SQL 서버 평가 (오른쪽) 위는 BI 부분. 아래는 인공지능 관련 성능 부분.

(왼쪽)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오퍼레이셔널’ 부분에서 2016년 10월 낸 SQL 서버 평가 (오른쪽) 위는 BI 부분. 아래는 인공지능 관련 성능 부분.

SQL 서버 2017의 가격은 2016 버전과 같다. 한국MS는 SQL 서버 2017 출시를 맞아 ‘SQL 서버 2017 온 리눅스’를 33% 할인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2018년 6월까지 진행되며, 관련 문의는 파트너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SQL 홈페이지에서 참고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