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폴리’, 한국어 음성 서비스 선보여

가 +
가 -

아마존웹서비스(AWS)가 11월20일 AWS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아마존 폴리‘ 서울 리전 출시와 함께 한국어 여성 음성 ‘서연’을 공개했다.

올해 7월, AWS는 AWS 인공지능 서비스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중 아마존 폴리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서비스로, 최대한 사람이 말하는 것에 가깝게 음성 구현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었다. 당시 지원하는 총 24개 언어 중에 한국어는 포함돼 있지 않았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AWS가 한국어 음성을 공개했다.

AWS는 “이제 아마존 폴리를 통해 뉴스 및 전자책 리더, 게임, 전자 학습 플랫폼,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접근성 애플리케이션, 빠르게 성장하는 사물인터넷 세그먼트 등과 같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등 다양한 한국어 지원에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같은 음성과 대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일관된 빠른 응답 시간이 필요하다. 아마존 폴리 API는 긴 텍스트를 전송하더라도 아마존 폴리 API가 오디오를 스트림으로 애플리케이션으로 반환하므로 즉시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음성합성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SSML(Speech Synthesis Markup Language), W3C 표준, XML 기반 마크업 언어를 지원하고 표현, 강조 및 억양을 위한 일반 SSML 태그를 지원한다.

아마존 폴리는 월 500만자 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그 이상의 경우, 한 자당 0.000004달러 또는 제작된 오디오 분당 0.004달러로 과금 된다. 일반적인 한국어 뉴스 기사를 2500자라고 했을 때, 0.01달러(약 11원)로 사용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