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어로 본 2017년…한국 종합 1위는 ‘너의 이름은’

가 +
가 -

사진=구글코리아

구글코리아는 12월14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17년 국내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하고 종합 카테고리를 비롯해 9개 분야별 상위 10위 인기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글로벌 지역의 2017년 구글 인기 검색어도 함께 공개했다. 이번 인기 검색어는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한국 및 전 세계 구글 사이트에서 전년에 비해 검색량이 급증한 검색어를 집계한 순위로, 단순한 웹사이트명과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 등은 제외됐다.

2017년 국내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는 ① 너의 이름은 ② 도깨비 ③ 설리 ④ 어금니 아빠 ⑤ 리니지M ⑥ 문재인 ⑦ 범죄도시 ⑧ 포켓몬 고 ⑨ 김주혁 ⑩ 리얼 순으로 나타났다.

올 한 해 국내 구글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검색어는 ‘너의 이름은’이 차지했다. ‘너의 이름은’은 일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으로, 누적 관객수 367만명을 기록하며 국내 개봉 일본 영화 중 최고 흥행 실적을 거두는 등 이례적인 관심을 받았다. 개봉 시점인 1월에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국내 드라마·영화도 다수 순위권에 올랐다. 종합 2위에는 케이블 채널 역대 최고 평균 시청률을 기록하며 지난 1월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도깨비’가 이름을 올렸으며, 누적관객수 60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이어간 마동석, 윤계상 주연의 영화 ‘범죄도시’가 종합 순위 7위를 기록했다. 김수현 주연의 국내영화 ‘리얼’도 종합 10위에 올랐으며, 함께 출연했던 배우 ‘설리’도 여러모로 화제를 끌며 검색량이 급증해 종합 순위 3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유명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이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다. 출시 첫날 10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이 종합 순위 5위를 차지했고,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던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는 8위에 올랐다.

종합 순위 6위에는 올 한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대선의 영향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 10월 불의의 사고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배우 고 ‘김주혁’이 애도의 분위기 속에 9위를 기록했다. 여중생 살해 및 유기 혐의로 전국민적인 공분을 샀던 ‘어금니 아빠’ 사건은 4위에 올랐다.

사진=구글코리아

한편 2017년 글로벌 종합 인기 검색어 순위는 ① 허리케인 어마 ② 아이폰8 ③ 아이폰X ④ 매트 라우어 ⑤ 메건 마크리 ⑥ 루머의 루머의 루머 ⑦ 톰 페티 ⑧ 피젯 스피너 ⑨ 체스터 베닝턴 ⑩ 인도 크리켓 국가대표팀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의 2017년 구글 인기 검색어 목록은 구글 트렌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