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LG전자의 롱테일 전략, ‘V30S 씽큐’

2018.02.26

LG전자가 ‘V30S 씽큐’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8’에서 공개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V30’의 성능 개선판이다. V30S 씽큐는 인공지능(AI) 기능이 강조됐으며 하드웨어적으로는 메모리(RAM)와 저장용량이 커졌다. LG전자는 기존에 출시한 스마트폰을 최대한 오래 끌고 가는 롱테일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애플이 디자인은 그대로지만 성능과 기능을 개선한 ‘아이폰S’ 시리즈를 내놓는 것과 유사하다.

‘V30S 씽큐’ 뉴 모로칸 블루 색상

 

사용성에 방점 찍은 인공지능 기능

LG전자는 2월26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8’에서 V30S 씽큐를 공개했다. 씽큐는 LG전자의 AI 브랜드로, ‘당신을 생각한다’는 의미의 ‘씽크 유(Think You)’와 ‘행동한다’를 연상시키는 ‘큐(Cue)’가 결합한 단어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AI를 지향한다는 의미다. V30S 씽큐에는 카메라를 활용한 비전 AI와 음성 AI 기술을 접목해 사용성을 개선했다.

먼저,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피사체를 인식해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해주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AI 카메라’ 기능은 ▲인물 ▲음식 ▲애완동물 ▲풍경 ▲도시 ▲꽃 ▲일출 ▲일몰 등 8개 모드 중 하나를 자동으로 골라 찍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가장 잘 살려주는 화질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음식을 비추면 음식이 맛있어 보이도록 채도를 높이고 따뜻한 색감을 적용한 모드를 추천해주는 식이다. 피사체의 정보 검색, QR코드 분석, 관련 제품 쇼핑을 할 수 있는 사물인식 기능인 ‘Q렌즈’도 적용된다. ‘브라이트 카메라’는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촬영 환경의 조명을 분석하고 사진 밝기를 이에 맞게 조절해준다. 어두운 환경에서 최대 2배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비전 AI를 활용한 LG전자의 최적 촬영 모드 추천 기능

음성 AI 기능도 강화된다. 구글 어시스턴트에 LG만의 편의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음성 명령어를 기존 23개에서 32개로 늘린다. 주로 카메라 기능에 대한 부분이 명령어로 추가된다. 또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기능은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음성으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Q보이스’ 기능이 새롭게 적용된다. 카메라, 전화, 메시지, 날씨, Q렌즈 등 주요 기능에 대해 명령어를 실행하면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애매한 롱테일 전략

문제는 제품명에 ‘S’를 붙여 성능 개선판이라고 내세우기엔 성능이 애매하다는 점이다. V30S 씽큐는 기존 V30에서 RAM이 4GB에서 6GB로 개선됐으며, 저장공간이 64GB와 128GB 두 종에서 각각 128GB와 256GB로 늘었다. 색상이 기존 모로칸 블루에 녹색 빛이 가미된 ‘뉴 모로칸 블루’와 회색빛의 ‘뉴 플래티넘 그레이’ 2종으로 바뀌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디자인상의 변화나 프로세서를 비롯한 다른 스펙상의 변화가 없다. LG전자가 ‘G6’ 모델부터 적용해오던 ‘플러스’ 제품 마케팅과 큰 차이가 없다.

‘V30S 씽큐’ 뉴 플래티넘 그레이 색상

씽큐 브랜드가 붙으면서 강조된 AI 기능 역시 기존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G6, V30를 비롯해 주요 제품들까지 순차적으로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결국, 남는 변화는 색상과 RAM, 저장 공간이다. <더버지>는 V30S 씽큐에 대해 새롭게 적용된 AI 소프트웨어는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큰 변화가 없는 제품 자체에 대해선 “왜 존재하는지 의문이다”라고 혹평했다.

LG전자는 지난 1월25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신제품을 늦게 내놓더라도 G6와 V30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 매출을 유지하는 롱테일 전략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제품명에 붙은 ‘S’는 소비자들에게 기대감을 갖게 한다. ‘아이폰S’ 시리즈는 제품의 외형은 그대로지만 아이폰5S에서는 지문인식 기능이 추가되고 아이폰6S에서는 포스 터치 기능이 추가되는 등 성능과 기능상의 큰 변화를 줬다. 수식어를 늘어놓은 롱테일 전략이 매출 유지에 얼마나 크게 기여할지는 결국 시장의 평가에 달렸다.

V30S 씽큐는 3월9일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등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사전 예약 판매는 2월28일부터 시작되며 가격은 미정이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