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새학기를 구원할 아이패드 앱 8선

2018.03.04

살을 에는 추위는 가고, 영상의 날씨가 익숙해졌다. 동계올림픽도 끝났고 방학도 끝났다. 겨울의 뜨거웠던 기억은 평창에 묻어두고 봅슬레이처럼 미끄러질 학점을 걱정해야 할 때가 왔다. 이번 겨울은 롱패딩에 몸을 맡겼지만 새 학기는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까. 귤 까먹으면서 유튜브 볼 때나 쓰던 아이패드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 대화면 스마트폰에 밀려 먼지만 쌓이던 아이패드는 생산성 도구를 표방하면서 자신의 쓸모를 늘리고 있다. 특히 ‘iOS11’로 업데이트되면서 멀티태스킹이 쉬워졌다. 앱들도 iOS11에 발맞춰 업데이트되면서 아이패드의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새학기 캠퍼스 생활을 도와줄 아이패드 앱을 만나보자.

애플펜슬은 아이패드의 활용도를 높여준다.

 

MS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원드라이브

관공서 빼고 모두가 쓰는 그 앱이다. 생산성의 대명사인 MS 오피스 시리즈는 PC와 다른 아이패드의 환경에 맞춰 새롭게 업데이트됐다.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활용해 다른 오피스 앱이나 MS의 클라우드 앱인 원드라이브에 올린 내용을 긁어서 원하는 MS 오피스 앱에 붙여넣을 수 있다. 또 아이메시지 등 다른 앱과 원드라이브 간에도 파일을 드래그앤드롭할 수 있다. 이제 원드라이브가 iOS11의 파일 앱을 지원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아졌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유료 구독을 해야 문서 편집 작업을 할 수 있다.

✔ 가격: 무료(앱 내 구매)

 

구글 문서, 구글 프리젠테이션, 구글 스프레드시트

 

MS 오피스의 아성을 위협하는 건 구글의 오피스용 앱들이다. 특히 구글 앱들은 공동 작업에 특화돼 있다. 모든 기능이 무료라는 점도 강점이다. 디테일한 작업은 MS 오피스로, 간단한 조별 과제에는 구글 오피스 앱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드래그앤드롭 기능도 지원한다.

✔ 가격: 무료

 

플렉슬(Flexcil)

대학 생활하면 빠질 수 없는 건 노트 필기다. 필기를 지배하는 자가 학점을 지배한다. 플렉슬은 PDF 리더와 학습 노트를 결합한 필기 노트 앱이다. 논문을 보고 정리하거나, 문서에 주석을 달거나, 강의를 노트에 요약하거나, 오답 노트를 만들 수 있다. 아이패드 전용 앱으로 애플 펜슬을 지원한다. 팜 리젝션 기술이 적용돼 손바닥이 디스플레이에 닿아도 터치 오류가 나지 않는다.

✔ 가격: 무료(앱 내 구매)

 

굿노트4(GoodNotes4)

아이패드로 필기한 내용을 아이폰으로 편하게 보고 싶다면 이 앱이다.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패드와 아이폰 사이의 문서 연동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특징은 광학문자인식(OCR) 기능을 통해 손으로 필기한 내용도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영어는 물론 한글 검색도 지원한다. 또 최신 디지털 잉크 기술을 채택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도 지글거리지 않고 선명하게 필기 내용을 볼 수 있다.

✔ 가격: 8.79달러

 

노터빌러티(Notability)

속사포 랩을 구사하는 교수의 수업은 필기로 따라잡는 데 한계가 있다. 이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앱이 노터빌러티다. 앱 아이콘 모양을 보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듯이 필기와 녹음을 한꺼번에 할 수 있다. 손글씨, 타이핑, 오디오 녹음, 사진 등 4개의 기능이 합쳐진 콤비네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른 필기를 할 수 있다. PPT, PDF 간 변환도 가능하다.

✔ 가격: 10.99달러

 

칼레이도스코프2(Kaleidoscope 2)

칼레이도스코프2는 문서 나 이미지, 폴더를 나란히 놓고 비교할 수 있는 앱이다. iOS11을 통해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이 강화됐지만 아직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서드파티 앱들도 적지 않게 있다. 이때 칼레이드스코프2는 아이패드의 부족한 생산성을 메워준다. 또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지원해 다른 앱의 파일을 드래그할 수 있다.

✔ 가격: 무료(앱 내 구매)

 

집트(Zipped)

아이패드에서 ZIP 파일과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앱이다.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이용해 여러 개의 파일을 집트로 드래그하면 해당 파일들을 묶어 ZIP 파일로 생성해준다. 반대로 ZIP 파일을 집트에 드래그하면 압축이 풀린다.

✔ 가격: 1.09달러

 

옴니포커스2(OmniFocus 2)

옴니포커스2는 일상에서 처리해야 할 일을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학교 일정, 개인 약속, 쇼핑 목록 등 여러 업무를 추적 관리할 수 있다. 모든 할 일들을 하나의 목록으로 유지하거나 폴더, 프로젝트, 그룹 및 작업 등 자기가 원하는 대로 구성해 쓸 수 있다. 진입 장벽이 좀 있는데, 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 가격: 무료(앱 내 구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