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관심사를 페이스북 페이지로 만들어 보세요

가 +
가 -

요즘 국내에서 페이스북 이용자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5억명에 육박하는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인데 국내에서도 7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고 하고 확산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는 facebakers.com이며 5월5일 기준입니다.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 통계가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이용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데 오늘은 이에 대해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페이스북은 두 가지로 나뉠 수가 있는데, 하나는 개인이 주로 이용하는 페이스북 프로필(Profile)이고 또 다른 하나는 기업, 가게, 브랜드, 상품 등을 개설할 수 있는 페이지(Page)가 있습니다. 물론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그룹(Group)도 있는데 ‘카페’와 같은 기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페이스북에 회원 가입을 하면 자신만의 프로필 페이지를 가지게 되는데,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페이스북 팬페이지라는 기능만 제공했는데 최근 커뮤니티 페이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여기에서 만들 수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공식 페이지와 커뮤니티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 페이지는 회사나 가게, 특정 브랜드, 조직 또는 유명한 사람이 만들기에 적당하구요, 공식페이지의 경우 해당 기업이나 브랜드, 유명인 등이 자신임을 보증(?)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페이지를 맘대로 만들 수 있도록 커뮤니티 페이지가 생겼습니다.

저도 페이스북의 커뮤니티 페이지 기능을 이용해서 Real-time Social Web 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아래 보이시죠? 공식 페이지와 커뮤니티 페이지에 기능상 차이는 없습니다. 개인 프로필 페이지와 다른 점이 있다면 페이지에 작성한 글을 트위터로 자동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여기에 가셔서 연동해 주시면 됩니다.

트위터 발행기능은 좋은데 트위터 글에 페이스북 페이지로 오는 링크가 항상 달려 있습니다. 아래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트위터에 발행된 글입니다. 뒤에 있는 링크를 클릭해 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글을 쓰면 트위터에 자동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으로 오는 링크가 항상 따라 다녀서 불편. 링크를 클릭하면 결국 동일한 글을 보는 셈이라. http://bit.ly/cHEYOpFri May 07 13:10:23 via Facebook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고 같이 하고 싶다면 위에 있는 라이크(Like) 버튼을 힘차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에도 해당 페이지 글이 보이게 됩니다. 이전에는 페이지의 팬되기(Become a Fan) 기능이었는데, 이번에 소셜그래프, 소셜플러그인 등 소셜 전략을 본격화하면서 모든 것이 라이크 (Like)로 통일되었습니다. 소셜그래프와 소셜플러그인을 발표한지 1주일 만에 50,000개의 웹사이트가 채택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면, 페이지 주소가 아주 길고 도저히 외울 수가 없는데, 페이지의 간결한 주소(vanity URL)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http://www.facebook.com/username 에 가서 자신의 페이지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주소를 입력해서 설정 가능합니다.(페이지를 라이크한 사람이 일정 수준이 되어야 설정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페이지의 주소를 간결하게 만들었는데, http://www.facebook.com/realtimesocialweb 입니다.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 주소도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소셜(Social)’ 앞세워 웹 천하통일 나선 페이스북
실시간 소셜웹 주도권 경쟁 : 페이스북 vs 트위터 vs 구글버즈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트위터로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