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대 VR·AR 컨퍼런스인 ‘서울 VR·AR 엑스포 2018’에 다녀왔습니다. 서울 VR·AR 엑스포는 이상엠앤씨와 코엑스가 주최·주관하고, 국내 대표적인 VR 플랫폼 개발사이자 VR 테마파크 전문기업인 GPM이 게임부문 주관을 맡은 행사입니다. 4월19일부터 22일까지 코엑스 C홀에서 열리니 날짜를 꼭 확인하세요. 행사 기간동안 전문가들의 강연, 국내외 VR·AR 시장 선두 기업 100여곳이 부스를 꾸려 기술과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19·20일 이틀간은 ‘비즈니스 데이’로 21·22일은 일반인 대상의 ‘퍼블릭 데이’로 운영됩니다.

개막 첫 날 VR 기술을 여태껏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제가 어떻게 VR 기술 발전 모습을 목격하고 왔는지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백문이불여VR : 경험해보지 못한 자 VR을 논하지 마라

처음 즐기러 간 곳은 몬스터VR이었습니다. 몬스터VR은 GPM이 송도테마파크에 이어 코엑스 스타필드에 입점한 VR 업체입니다. 10여종의 VR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큐브 형태의 부스가 마련돼 있었습니다.

일명 ‘장동민게임’으로 유명한 고소공포증 체험 VR 게임. 고양이를 구하러 갔지만 실패했다.

처음 체험한 VR 게임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실제로 빌딩에서 떨어지는 듯한 공포감을 느꼈습니다. (고소공포증이 있어 떨어질 때 눈을 감아버렸다는…)

두더지 게임은 치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허공에 주먹질 하는 느낌이다

‘VR은 게임이지’라는 선입견이 있었지만, 올해 서울 VR·AR 엑스포에서 눈에 띄었던 점은 VR 기술을 생활에 적용시키려는 콘텐츠들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먼저 씨큐브디자인스튜디오는 VR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입니다. 이날 공개한 콘텐츠들은 SM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만든 연예인 데이트 콘텐츠, 괌 관광청 홍보영상 VR, 국립중앙박물관 간접 체험, 웨딩 영상 등이었습니다. 특히 연예인 데이트 콘텐츠는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쉽게 만날 수 없다는 데서 착안해 VR 기술로 연예인을 만나게 해줍니다. 씨큐브디자인스튜디오 측은 현재 동방신기, 소녀시대와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괌 홍보 영상에 VR 기술을 적용시켰다

박물관에 오기 전 간접 체험을 위한 영상이다

재난 안전 콘텐츠를 들고 온 엠라인스튜디오도 돋보였습니다. VR로 구현한 산업현장 속에서 실제로 체험할 수 없는 다양한 사고 사례에 대한 생생한 가상 체험을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지하철 재난 대비 콘텐츠도 있어서 열차 내에서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시민들이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체험관’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 지하철 7호선 반포역 지하 1층, 10:00~18:00 토·일·공휴일 제외)

한편으로는, 난민들의 현실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가상 현실이 돕기도 합니다. 유엔난민기구 부스가 VR 엑스포에 설치돼 있어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규모는 작았지만, 멀리서 전해지는 뉴스로는 난민들의 아픔에 공감하기 힘들었던 만큼 뜻깊은 콘텐츠네요.

VR로 의료 실습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스코넥 엔터테인먼트가 레지던트들의 실습을 위해 만든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앞으로 의과대학에 VR 기기가 설치될까요?

정형외과 고관절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시연 영상입니다. 전 수술 과정을 연습할 수 있다고 하네요. 스코넵 측에 따르면 제작 초기부터 의사들과 협업해 만들고 있으며 아직은 상품화 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상현실과 군사기술이 만나다

대테러 훈련도 가상현실과 만나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톨레미시스템은 특수부대 훈련용 VR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가상현실이 적용되지 못하는 분야가 없어 보입니다. 심지어 심리 치료까지!

가상현실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찾아올 수 있을까요?

룩시드랩스는 뇌파와 시선 정보를 이용해서 심리 안정감을 찾기 위한 영상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바이오 정보를 토대로 맞춤 영상을 주는 것이죠. 아직 공개할 수 없어 사진에 담지 못했지만, 병원에서만 보는 뇌파 신호 측정기가 옆에 놓여 있었습니다.

삶과 기술을 잇는 따뜻한 가상현실 기술들이 느껴지시나요?

하지만 오늘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제가 머무른 시간대에 가장 인기 있었던 부스는 바로!!

온비즈넷이 선보인 배우 ‘시노자키 아이’를 VR로 만나는 콘텐츠였습니다. 저도 눈앞에서 샌드위치를 건네주는 시노자키 아이를 보고 왔습니다. 😍

bhkim88@bloter.net

LawTech Repor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