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PC 드라이브 백업을 쉽게,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 2.0

2007.07.19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동작을 하지 않을 때가 있다. 정전이나 번개가 치는 등과 같은 사고나 하드웨어의 불량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등의 영향으로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노트북이나 브랜드 PC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업체가 제공하는 복구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조립 PC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PC A/S 전문 업체를 부르거나, 스스로 해결을 하게 된다.

PC의 문제가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 OS의 재설치를 하면 해결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OS 재설치 시 문제점은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다는 것이다. 조립 PC의 경우에도 정품을 사용하여 조립을 했다면 하드웨어 제조사가 제공하는 드라이버 CD를 통해 비교적 손쉽게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겠으나, 드라이버 CD가 없는 경우에는 컴퓨터를 분해 한후 메인보드나 그래픽 카드를 이리저리 뒤져 칩셋이 어느 회사 것인지를 확인 한 후 인터넷에서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 받곤 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가 있다는 전제하에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윈도우XP가 출시 된 이후에는 윈도우에서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찾아 자동으로 설치를 하고는 있지만 내가 예전에 사용하고 있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의 노력을 들여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Everest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이런 불편을 약간 해소해 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Everest의 경우 유료 소프트웨어라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지금 소개하는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2.0은 프리웨어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손쉬운 설치와 백업 과정, 무엇보다도 메뉴가 한글이라는 점에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2.0은 뉴테스터그룹이라는 곳에서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2.0에 대한 게시물 보러가기]

1. 설치

일단 위의 링크를 따라 가서 첨부된 파일(BACKUPFIX.exe)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설치 과정도 몇 번의 클릭을 통해 이루어지니 쉽다.



2. 드라이버 백업

설치를 하고 생성된 아이콘을 통해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2.0을 실행 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실행을 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의 전체 목록을 볼 수 있다.

많은 목록 중에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목록을 보고 싶다면 해당 드라이버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상세정보’에 자세한 내용을 뜬다.


원하는 몇 가지 드라이버만 백업을 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든 드라이버의 백업인 경우가 많다.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목록 전체 선택’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드라이버 전체 목록이 선택되고, 바로 그 위에 있는 ‘드라이버 백업’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이 완료된다.

백업이 완료 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스피드 드라이버 백업2.0이 설치된 경로에 ‘backup’이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그 속에 Driver라는 폴더가 있다. Driver라는 폴더에 들어가보면 백업한 전체 드라이버가 종류별로 정리되어 있다.



이렇게 백업된 폴더를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곳에 다시 한번 복사를 해 백업하면 내 컴퓨터의 드라이버 백업이 완료된다. 이렇게 해 놓으면 나중에 불의의 사고로 컴퓨터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도 드라이버를 찾고, 설치하는 수고로움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parkhyungjoo@gmail.com

이러닝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서고 싶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 그날까지...엉뚱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