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공지능 챗봇, 손쉽게 만드세요”

'클로바 챗봇 빌더'다.

가 +
가 -

네이버가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기반 챗봇을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공개했다.

클로바 챗봇 빌더‘는 네이버 검색어 데이터와 언어 사전 데이터를 사전에 학습한 자연어처리 엔진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방대한 양의 검색 데이터를 마쳤기에 10-15개 문장만 학습해도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로바 챗봇 빌더를 활용하면, 개발자나 운영 서버를 따로 두지 않아도 손쉽게 챗봇을 구현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챗봇은 클로바 탑재 스마트스피커와 네이버 톡톡, 라인 메신저와도 연동된다.

현재 네이버 음성 고객센터, 블로그 고객센터, 동물소리 번역기, LG유플러스의 ‘우리집 AI 챗봇’이 클로바 챗봇 빌더를 통해 구축·서비스되고 있다.

네이버는 현재 4개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목적의 챗봇에 활용할 수 있도록 템플릿 수를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서치앤클로바 정석근 리더는 “클로바 챗봇 빌더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누구나 편리하게 인공지능 챗봇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라며 “인공지능 기술이 더욱 쉽고 친근하게 일상 속으로 퍼져나가는 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가 제공 중인 챗봇 템플릿 4종은 다음과 같다

  • 무조건 칭찬봇 : 사용자의 질문에 무조건 칭찬을 하는 챗봇 템플릿, 다양한 종류의 칭찬이 포함되어 있다. 이 템플릿을 이용해서 칭찬뿐 아니라 사용자의 질문에 한가지 의도를 가진 다양한 대답을 하는 챗봇을 제작할 수 있다.
  • 가족 백과사전 : 가족끼리 매번 서로 물어보는 질문들, 예를 들면 “아버님 기일이 언제지?”, “양말 어디 있어?” 와 같은 질문에 답변을 설정할 수 있는 챗봇 템플릿이다.
  • 캐릭터 아바타 : 나만의 캐릭터를 가정하고 해당 캐릭터에 맞는 질문과 답변을 설정하는 챗봇 템플릿이다. 예를 들어 “짱구”라는 캐릭터를 만들고자 하면, “너 이름이 뭐야?” 라는 질문에 “짱구에요” 라는 답변을 할 수 있는 템플릿이다.
  • FAQ 회원정보 : 홈페이지나 앱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로그인과 관련된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는 챗봇 템플릿이다. “로그인이 안돼요” 등의 질문을 사전에 정의했으며 답변 세팅 진행 시 안내가 가능하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