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머스의 4가지 유형

가 +
가 -

해외에서는 커머스가 소셜미디어와 결합한, 이른바 ‘소셜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리빙소셜이 수천만달러의 펀딩에 성공하고, 창업한지 1년 만에 3억5천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그룹폰은 유럽에까지 진출한다고 합니다. 언론들은 새로운 소셜 커머스 서비스들이 등장할 때마다 앞다투어 소개합니다. 소셜커머스 전문 인터넷신문까지 나왔을 정도입니다.

반면, 소셜네트워크가 이제 막 자리잡아 가고 있는 국내에서는 아직 소셜 커머스를 낯설어하고,  ‘위폰’, ‘티켓몬스터‘ 등 몇 개의 서비스만이 소셜커머스를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켓몬스터

티켓몬스터

하지만 아마존, 이베이를 필두로 ‘웹 2.0’에 기반한 오픈마켓이 순식간에 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것처럼,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웹 3.0’의 소셜 커머스가 유행을 넘어, 커머스 패러다임까지 바꾸어 놓을지 모를 일입니다. 관망만 하다가는 해외 소셜커머스 서비스들에게 국내 시장이 잠식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에, 소셜 커머스가 무엇인지, 왜 소셜 커머스에 주목하는지에 대해 소개하여 조금이라도 자극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 소셜 커머스의 정의와 유형

‘소셜 커머스’는 공동구매 사이트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커머스 중 결합 주체가 무엇인지, 어떤 품목을 어느 공간에서 구매하는지, 소셜 네트워크가 커머스의 본질이든, 부분적으로만 적용되었는지도 상관없습니다.

야채 장수가 트위터로 자신의 이동 경로를 알리는 것이나, 소셜 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나, 페이스북에 상점을 여는 것 모두 소셜 커머스라 할 수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의 경험을 소셜네트워크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인데 크게 아래의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각각의 유형이 결합되기도 합니다.

[기본형 : 소셜 링크형]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 형식의 링크를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웹문서의 웹링크가 생성되어 해당 소셜네트워크 글쓰기에 자동으로 삽입되거나,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웹문서가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물로 생성되게 됩니다. 소셜 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셰어디스'(Share This) 등을 통하면 아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의 소셜링크 버튼

이베이의 소셜링크 버튼

[소셜웹형]

커머스를 소셜네트워크와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커머스 사이트 안에서도 소셜네트워크의 기능을 구현해주는 방식입니다.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들과 공유됩니다.

또한,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친구들이 커머스 사이트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보여줄 수 도 있습니다.

리바이스처럼 페이스북의 플러그인을 적용한 사이트나, 게시물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트위터로 배포되는 기능을 적용한 사이트들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리바이스

리바이스

[공동구매형]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입니다.

제품별로 정한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엄청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을 공동구매에 참여시키게 합니다.

초대한 친구가 회원 가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면, 현금 또는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룹폰, 위폰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룹폰

그룹폰

[오프라인 연동형]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입니다.

포스퀘어, 고왈라, 런파이프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소셜네트워크에 확산시키는 방식과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로 바로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디젤의 프로모션 등이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

◆ 소셜 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

소셜 커머스는 단순히 엄청난 회원을 거느린 소셜네트워크와 직간접적으로 제휴를 맺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1.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커머스가 소셜 네트워크와 결합하면, 최대 수억명에 이르는 소셜 네트워크의 회원들을 잠재고객으로 확보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소비자가 친구를 초대하고 그 친구가 또 다른 친구를 초대하는 과정을 통해 방문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소셜네트워크에 남긴 커머스 사이트의 링크는 반영구적으로 보존이 되는데, 검색이나 새로 추가된 친구가 이 링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2. 마케팅에 돈이 들지 않습니다.

커머스는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가장 많은 돈을 쓰는 업종으로 광고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시간이나 인력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판매촉진이 가능해집니다.

사람이 본성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성’은 특별한 인센티브 없이도, 자신의 구매 경험에 대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게 하는데, 그로 인해 구매자나 방문객이 ‘입소문 마케터’의 역할을 해 주게 됩니다.

3. 구매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구매 결정에 있어, 친구들의 추천은 전문가들보다도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친구들의 추천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해 주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친구들은 대게 같은 관심사를 갖는데, 친구들의 추천과 구매 정보가 제공된다면, 그만큼 본인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어, 구매 결정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