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나만...?

[블로팁] ‘크롬’ 새 머티리얼 디자인, 미리 써볼까

2018.07.27

머티리얼 디자인‘은 구글이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이다. 2014년 처음 도입한 뒤 지금까지 구글의 PC·모바일 주요 서비스와 앱의 기본 디자인으로 채택돼 왔다.

머티리얼 디자인은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 (tactile surfaces) 과 대담하고 선명한 그래픽 디자인 (bold graphic design), 그리고 아름답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특징으로 합니다. – 구글 개발자 블로그, ‘머티리얼 디자인 (Material Design) 이란?

머티리얼 디자인도 몇 차례 새단장 과정을 거치며 서비스별로 조금씩 바뀌어왔다. 구글은 최근 PC와 모바일의 주요 앱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새로운 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용하려 한다. 지메일과 구글 크롬, 캘린더 등이 주요 대상이다. 전체 톤을 흰색 중심의 밝은 계열로 적용하고 모서리를 더욱 둥글게 처리하는 등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는 방향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구글 ‘크롬’에서 새롭게 바뀔 머티리얼 디자인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최근 판올림한 데스크톱용 크롬 68버전과 iOS용 크롬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68버전에선 아직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새로운 머티리얼 디자인은 ‘chrome://flags‘ 옵션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크롬을 최신 정식버전인 68버전으로 판올림해야 한다. 데스크톱과 iOS용 크롬에서 머티리얼 디자인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PC용 크롬

1. 크롬을 열고 주소창에 ‘chrome://flags/#top-chrome-md‘를 입력해 접속한다.
2. ‘UI Layout for the browser’s top chrome’ 항목을 ‘Default’에서 ‘Refresh’로 변경한다.
3. 크롬을 재시작한다.

■ iOS용 크롬

1. 크롬을 열고 주소창에 ‘chrome://flags/#top-chrome-md‘를 입력해 접속한다.
2. ‘UI Refresh Phase 1’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한다.
3. 크롬을 재시작한다.

asadal@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