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정리

DSLR 사용자 위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니콘 Z 시리즈

2018.08.28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은 결과적으로 니콘과 소니, 캐논의 3자 경쟁 구도가 될 거다. 니콘은 Z 시리즈 출시를 통해 DSLR과 풀프레임 미러리스 양쪽을 모두 다루는 유일한 기업이 됐다. Z 시리즈는 새로운 마운트를 통해 광학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으며, DSLR 이용자들의 자산인 기존 렌즈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을 높였다. 이는 경쟁사에는 없는 니콘만의 이점으로 이를 통해 확실한 차별화를 이루려 한다.”

니콘이 자사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7’과 ‘Z6’를 공개했다. 이번 Z 시리즈는 니콘의 중요 분기점이 될 제품이다. 니콘은 위축된 카메라 시장의 돌파구가 되고 있는 ‘풀프레임’과 ‘미러리스’ 두 키워드를 조합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해왔다. Z 시리즈가 내세우는 가장 큰 차별점은 기존 DSLR의 사용자 경험을 미러리스로 가져왔다는 점이다. 니콘 DSLR 카메라가 갖고 있던 신뢰성, 안정성, 조작성을 미러리스로 소형화해 소니가 장악하고 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니콘 Z 시리즈’. ‘니콘 Z7’과 ‘Z6’은 외관상 동일하다.

니콘이미징코리아는 8월2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신제품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니콘 Z7, 니콘 Z6, 니코르 Z 렌즈 3종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DSLR’이었다. 기자간담회에 참여한 니콘 그룹 고큐 노부요시 영상사업부장과 무라카미 나오유키 설계총괄부장은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묻는 말에 기존 DSLR 자산을 활용했다는 점을 핵심 차별화 요소라고 답했다. 고큐 노부요시 영상사업부장은 “경쟁사 제품과 스펙을 보면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가장 큰 특징은 기존 DSLR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는 호환성을 갖췄다는 점과 대구경 마운트를 장착해 광학 성능을 새롭게 개선시켰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 니콘 그룹 무라카미 나오유키 설계총괄부장, 고큐 노부요시 영상사업부장, 니콘이미징코리아 키타바타 히데유키 대표(왼쪽부터)

 

니콘 ‘풀프레임 미러리스’의 차별점은 ‘DSLR’

니콘은 후발주자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은 소니가 개척해왔다. 2013년부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내놓은 소니의 기술력을 당장은 뛰어넘기 힘들다. 고화소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Z7은 4575만화소와 ISO 64-25600의 표준 감도를 갖췄고, 올어라운드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Z6는 2450만화소 센서와 ISO 100-51200의 표준 감도가 적용됐다. 하지만 각각 소니의 ‘a7R3’‘a7M3’에 비해 스펙상 우위에 있는 부분을 찾기 힘들다. 인물 촬영 시 자동으로 눈에 초점을 맞춰주는 ‘Eye-AF’ 등은 소니의 기술적 우위를 분명히 보여준다. 이 때문에 니콘은 소니가 약점으로 지적받는 스펙 외적인 사용자 경험을 파고들었다. 니콘이 지지받았던 DSLR의 경험을 미러리스에 입혔다는 설명이다.

| 기존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볼 수 없던 보조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제품 발표에서 가장 부각된 요소 중 하나는 조작감과 편의성이다. 무라카미 나오유키 설계총괄부장은 ‘니콘 퀄리티의 소형화’를 Z 시리즈의 강점으로 꼽았다. 니콘의 광학 기술과 신뢰성, 안정성, 조작성을 그대로 계승해 신뢰도와 완성도 높은 시스템으로 미러리스 소형화를 실현했다는 얘기다. 기존 DSLR 사용자를 배려한 요소는 제품 곳곳에 들어가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설정 확인용 보조 디스플레이다. 제품 상단 오른쪽 부분에 탑재된 LCD는 사실 미러리스에는 불필요한 구조다. 전자식 뷰파인더와 디스플레이 양쪽에 디테일한 촬영 정보값이 표기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무라카미 나오유키 설계총괄부장은 “기존 DSLR 카메라 사용자는 설정 표시창을 확인하면서 촬영하는 습관이 들었다”라며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Z 시리즈는 기존 고객이 익숙했던 조작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우선했다”라고 말했다.

| 전자식 뷰파인더

전자식 뷰파인더 성능도 강조됐다. 전자식 뷰파인더는 광학식 뷰파인더를 사용하던 DSLR 이용자가 미러리스에 가장 이질감을 느끼는 요소 중 하나다. Z7, Z6 두 제품 모두 369만화소의 0.5인치 Quad-VGA OLED가 적용됐으며 비구면 유리 렌즈를 사용해 왜곡이 적고 가장자리까지 밝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니콘은 타사 제품과 비교해 화면 주변부도 정밀하게 표현하며, 뷰파인더 내 반사 없이 선명하고 또렷하게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 소니 ‘a7R2′(XGA OLED, 약 236만화소)와 비교했을 때 뷰파인더 화면이 좀 더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조작 체계 역시 제품 오른쪽에 치중된 소니와 달리 오른쪽 왼쪽 양쪽에 버튼을 골고루 배치해 사용 편의성과 조작감을 높였다. 손에 쥐었을 때 그립감도 a7R2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했다.

| 니콘 Z 시리즈와 소니 ‘a7R2’ 비교

무엇보다 니콘은 기존 DSLR 렌즈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Z 시리즈는 기존 니콘 DSLR에서 사용하던 ‘F 마운트’ 대신 새로운 ‘Z 마운트’가 적용됐지만, 마운트 어댑터 ‘FTZ’를 장착하면 약 360개 F 마운트 DSLR 렌즈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기존 DSLR 이용자가 미러리스로 쉽게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이미 구매한 렌즈 구성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니콘 Z 시리즈의 타깃층은 명확하다. 기존 니콘 DSLR 이용자를 붙잡아두는 전략이다.

| 약 360개의 기존 DSLR 렌즈를 쓸 수 있다.

| FTZ 마운트 적용 모습

 

단점으로 지적되는 단일 메모리 슬롯과 배터리

Z 시리즈가 공개됐을 때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받은 부분은 XQD 단일 메모리 슬롯과 배터리다. 듀얼 메모리 슬롯과 고용량 배터리를 채택한 소니에 비해 뒤처진다는 지적이다. 먼저 단일 슬롯과 관련해 니콘은 XQD 카드의 이점에 대해 피력했다. XQD가 SD 카드보다 성능, 신뢰성, 속도가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무라카미 나오유키 설계총괄부장은 “XQD 슬롯 1개가 적용됐는데, 2개로 슬롯을 늘리면 카메라 높이가 높아진다”라며 “처음 만드는 미러리스여서 제품을 작게 만드는 데 집중했지만, 향후 듀얼 슬롯 적용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 Z 시리즈에 적용된 ‘EN-EL 15b’ 배터리 용량은 1900mAh다.

배터리의 경우 CIPA 규격 기준으로 Z 시리즈는 파인더만 사용했을 때 약 310장, LCD만 사용했을 때 약 380장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 ‘a7R3’가 각각 530장, 650장 촬영이 가능하며 ‘a7M3’가 약 610장, 710장의 배터리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과 비교했을 때 아쉬운 부분이다. 이에 대해 무라카미 나오유키 부장은 CIPA 규격이 엄격해 실제 촬영 매수와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CIPA가 1장을 찍고 30초 동안 라이브뷰를 켜두는 걸 원칙으로 배터리 성능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촬영 가능 매수는 더 많다는 설명이다. 무라카미 나오유키 부장은 “축구 경기장 등에서 피사체를 연사로 찍는 상황에서 2천장 정도 찍을 수 있다”라며 “배터리 효율화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Z 시리즈

니콘이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프리미엄 제품이 선호되는 시장 흐름과 기술의 발전 여지 때문이다. 스마트폰 등장 이후 카메라 시장은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카메라영상기기공업회(CIPA)에 따르면 디지털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은 2017년 기준으로 2012년보다 약 60% 축소됐다. 반면 스마트폰 카메라와 확실한 차별점을 보여주는 ‘풀프레임’ 카메라는 2011년 전체 카메라 시장에서 7%를 차지했지만, 현재 42% 수준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또 ‘미러리스’는 전세계 디지털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40%의 점유율을 넘어서고 있다. 한국에서는 60%의 비중을 차지한다. 시장의 흐름상 카메라 제조사에게 ‘풀프레임+미러리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셈이다.

| 55mm 대구경 ‘Z 마운트’

Z 시리즈는 새로운 ‘Z 마운트’ 설계를 통해 렌즈 광학 기술의 발전 여지를 마련했다. 마운트 직경은 55mm로 커지고 렌즈부터 센서까지의 프랜지 초점 거리는 16mm로 짧아졌다. 구조상 거울이 들어가는 DSLR로는 힘든 설계다. 기존 니콘 ‘F 마운트’나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사용되는 ‘E 마운트’는 각각 44mm와 46.5mm의 직경과 46.1mm와 18mm의 플랜지 초점 거리를 갖췄다. 고큐 노부요시 영상사업부장은 “Z마운트 시스템은 대구경을 채용하면서 렌즈 설계의 자유도를 높였으며 화면 중심부에서 주변부까지 압도적 해상력을 실현했다”라며 “니콘 사상 최대 개방값 0.95등 밝은 렌즈와 지금까지 없었던 다양한 렌즈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현재 3종의 렌즈를 공개한 니콘은 내년에 ‘니코르 Z 58mm f/0.95 S 녹트’를 포함한 6개 렌즈를 출시할 계획이며, 2020년 6개 렌즈, 2021년 8개 렌즈를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Z7과 Z6은 맞춰 한국 시장에 각각 9월말과 11월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글로벌 출시 일정과 유사한 시기다. 한국 시장 가격은 각각 370만원대, 250만원대로 책정될 예정이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