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캐논,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 공개

2018.09.07

캐논이 자사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공개했다. 브랜드명은 ‘EOS R’이다. 새로운 RF 마운트를 적용했으며, 12핀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통해 고성능, 고화질 이미지를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소니가 포문을 연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 니콘과 캐논이 연이어 뛰어들면서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의 중심축이 DSLR에서 미러리스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은 9월7일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를 탑재한 캐논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을 발표했다. 기존 풀프레임 DSLR에 적용됐던 54mm 대구경 마운트를 유지하면서 20mm의 플랜지 초점 거리를 갖춘 ‘RF 마운트’를 적용했다. 3030만 화소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 최신 영상 처리엔진 디직8, 듀얼 픽셀 CMOS AF 등이 탑재됐으며, 0.05초의 빠른 AF 속도를 구현했다. 또 최대 5655 포지션에서 선택 가능한 AF 프레임, 상용 감도 ISO 100-40000을 지원하는 등 최신 기술을 집약했다.

|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

EOS R은 사진과 더불어 영상에도 신경을 쓴 제품이다. 4K 30p 고해상도 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5축 손떨림 방지 기술 ‘콤비네이션 IS’가 적용돼 흔들림을 줄여준다. 또한, ‘캐논 로그’가 기본 탑재돼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지원하며 후보정의 폭을 넓혔다. 타사에서 지원하는 풀HD 120p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다. 틸트 방식의 LCD 액정을 제공한 경쟁사와 달리 회전형 LCD를 적용해 구도의 자유도를 높인 점은 차별 요소 중 하나다. 터치&드래그 AF 기능도 지원한다.

캐논은 EOS R과 함께 새로운 RF 렌즈 4종을 공개했다. ▲다양한 화각을 갖춘 줌 렌즈 ‘RF 24-105mm F4L IS USM’ ▲표준 줌 렌즈 ‘RF 28-70mm F2L USM’ ▲표준 화각 단렌즈 ‘RF 50mm F1.2L USM’ ▲작고 가벼운 단렌즈 ‘RF 35mm F1.8 MACRO IS STM’ 등이다. 이번에 적용된 ‘RF 마운트’는 54mm 직경을 유지하면서 내구성을 고려해 20mm 플랜지 초점 거리를 적용했다. 니콘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적용된 Z 마운트는 55mm 직경과 16mm 플랜지 초점 거리가 적용됐으며,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사용되는 ‘E 마운트’는 46.5mm 직경과 18mm 플랜지 초점 거리를 갖췄다.

또한 총 4종의 신규 ‘EF-EOS R 시리즈 마운트 어댑터’를 출시해 기존 DSLR에서 사용하던 약 70종의 EF 렌즈 및 EF-S 렌즈도 EOS R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새롭게 적용된 RF 마운트와 렌즈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은 2013년 소니가 ‘a7’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8월에는 니콘이 자사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Z 시리즈’를 공개하며 시장에 진입을 알렸다. 캐논은 기존에 풀프레임 수요는 DSLR로 대응하며 크롭바디 미러리스에 주력해왔다. 캐논은 이번 EOS R을 시작으로 본격적 풀프레임 미러리스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카메라 제조사들이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집중하는 이유는 프리미엄 제품이 선호되는 시장 흐름과 기술의 발전 여지 때문이다. 2011년 전체 카메라 시장에서 7% 정도를 차지하던 풀프레임 카메라는 현재 시장에서 42% 수준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보급형 카메라 제품군 수요가 상당 부분 스마트폰 시장에 흡수된 탓이다. 또 구조적인 한계로 기술 발전이 정체된 DSLR과 달리 미러리스는 지속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시장의 흐름상 카메라 제조사에 ‘풀프레임+미러리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요시카이 슌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사장은 “캐논의 첫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은 54mm 대구경 마운트, 최적의 이미지 표현을 고려한 20mm 플랜지 초점거리, 12핀 데이터 통신시스템 및 새로운 RF 렌즈군으로 캐논만의 광학 성능과 강력해진 이미지 퀄리티, 강화된 AF 성능 및 다양한 기능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춘 제품”이라며, “프로와 하이아마추어 영역에서 캐논만의 기술력을 갖춘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기대해왔던 카메라 사용자들의 니즈에 부응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OS R은 10월16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바디 기준 259만9천원이다. 9월12일부터 예약판매가 시작되며 EOS R 바디 단품 예약 구매 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과 정품 배터리가 증정된다. 또 EOS R 24-105 키트 제품 예약 구매 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과 EOS R 전용 배터리 그립이 제공된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