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NFC로 정보 읽기 쉬워진다

가 +
가 -

iOS 운영체제에서 근거리무선통신(NFC)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다.

애플은 9월13일(현지기준) 개발자 비디오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코어 NFC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인 백그라운드 태그 읽기(Background Tag Reading)를 통해 사용자가 NFC 태그를 빠르고, 쉽게 읽을 수 있게 만들었다. NFC 태그 처리 프로세스를 단순화했다.

코어 NFC는 애플이 지난 2017년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에서 발표한 NFC 프레임워크다. NFC 기반 앱과 트랜잭션할 때 사용하는 iOS 시스템이다. 지금까지는 개발자가 코어 NFC를 통해 할 수 있는 작업이 제한적이었다. 박물관 NFC 태그를 읽어 정보를 확인하는 정도였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백그라운드 태그 읽기는 NFC 태그 정보를 확인해 수집한 데이터를 적절한 앱에 전송해 실행한다. 사용자는 알림창을 클릭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NFC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실행해서 NFC 태그 정보를 읽는 게 아니라, NFC 태그 정보를 읽어 관련 앱을 호출해 실행하는 식이다. 아이폰은 호환되는 NFC 태그인지 확인한 뒤 아이폰 화면에 알림을 생성한다. 이를 본 이용자가 해당 알림을 탭하면 관련 앱을 실행한다. 특정 앱과 연결된 정보가 아닐 경우 기본적으로 사파리 브라우저를 실행해 정보를 보여준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 아이폰XR 등 최신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