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익스트림 영상도 흔들림 없이”…고프로, ‘히어로7 블랙’ 국내 출시

2018.09.28

고프로가 새로운 액션캠 ‘히어로7 블랙’을 국내 출시했다.

고프로는 9월28일 신사동 CGV청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액션캠 히어로7 블랙 출시를 알렸다. 히어로7 블랙은 4K 60프레임(fps) 동영상 촬영, 수심 10m 방수, 터치스크린, 음성 제어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강력한 동영상 안정화 기능과 함께 고프로 최초 라이브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고프로 CEO 닉 우드먼은 “이번 히어로7 블랙은 개발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라며 “성능을 비약적으로 개선했다. 스펙 시트상의 숫자가 아니라 활용도를 극적으로 확장해 카메라로 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액션캠, 핵심은 ‘동영상 안정화’

히어로7 블랙의 핵심은 동영상 안정화 기능 ‘하이퍼스무스(HyperSmooth)’다. 움직임을 예측하고 손떨림 및 외부 충격에 의한 카메라의 흔들림을 보정해, 안정적인 촬영을 돕는다. 본래 동영상 안정화 기능을 지원했지만 전보다 더 강력해졌다는 설명이다. 닉 우드먼은 “사용자가 가장 강력하게 요구했던 부분”이라며 “짐벌이 필요없다”고 첨언했다.

지난해 고프로는 히어로6 블랙에 자체 개발한 칩셋 ‘GP1’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번 히어로7 블랙에도 GP1이 탑재됐다. 하이퍼스무스 기능은 GP1에 의해 구동된다. 닉 우드먼은 “하이퍼스무스는 소프트웨어 알고리듬이 큰 역할을 한다”면서 “자체 칩셋 GP1이 있어 새로운 기능 개발과 추가가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동영상 안정화 기능, 물론 유용하다. 그렇다면 이 기능이 잠재적 구매자를 끌어모을 수 있을까? 간담회 질의응답 시간, 날카로운 질문이 고프로에 던져졌다. “액션캠은 이미 살 만한 사람은 모두 샀고, 그 사람들은 이미 짐벌을 갖추고 있다. 이들이 새로운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만한 이유가 있나?”

앞서 IT전문매체 <기즈모도> 역시 히어로7 블랙 출시를 소개하는 기사에서 “고프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새로운 하드웨어가 항상 기존 카메라를 개선한 것이었기 때문에 즉시 새로운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고객 기반이 거의 없다는 것”이라고 짚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닉 우드먼은 “자체 개발을 통해, 좀더 성장해서 이미 (히어로를) 가진 사람들도 업그레이드를 하도록 만드는 게 우리의 일”이라며 “하이퍼스무스가 그런 동기부여를 준다고 본다. 일반 사용자가 히어로를 아무데나 놔도 건질 만한 장면을 많이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가치 있다”라고 대답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세로 영상 지원 등 ‘트렌드’ 맞춘 변화

히어로7블랙은 고프로 제품 중 최초로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영상 촬영과 함께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곧바로 공유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들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늘리자, 고프로도 이러한 수요에 맞춰 라이브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슈퍼포토’는 자동 보정 기능이다. HDR, 부분 톤 맵핑(LTM)과 멀티프레임 노이즈 감소를 자동 적용해, 별도의 보정 없이도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의 다양한 표정을 인식해, 촬영 중에 미소를 짓거나 엄지손가락을 치켜들 경우 이를 자체 인식해서 ‘퀵스토리’로 편집해주는 기능도 있다.

이용자 조작화면(UI)은 좀 더 편하게 개선됐다. 촬영 모드를 정할 때, 손가락으로 밀어 넘기는 방식으로(스와이프) 고를 수 있고, 화면 구성도 직관적인 형태로 바뀌었다. 인스타그램에서 영상을 촬영하는 것처럼 15초 또는 30초짜리 동영상을 촬영해 SNS에 바로 게재할 수도 있다. 세로 촬영도 지원한다. 인스타그램이 내놓은 세로 영상 플랫폼 ‘IGTV’를 노린 듯한 모습이다.

고프로는 히어로7 블랙과 함께 보급형 제품 히어로7 실버, 히어로7 화이트 등을 출시했다. 가격과 지원하는 기능에 차등을 뒀다. 히어로7 블랙의 가격은 52만원이며 실버는 37만5천원, 화이트는 26만원이다.

실버는 4K 30fps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10MP 카메라, 음성 제어, 터치 스크린, 2배 슬로모션, GPS, 수심 10m 방수, 고화질 사진 촬영(WDR)이 가능하다. 화이트는 다른 기능은 실버와 동일하나 1080p 60fps 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GPS와 고화질 사진 촬영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이퍼스무스와 라이브스트리밍 기능은 히어로7 블랙에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