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내비 이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전국 음식점 30곳은?

계절별로 어디를 찾는지, 각 지역에서는 어디를 주로 검색했는지도 나와 있다.

가 +
가 -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18‘을 발행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카카오T’ 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택시, 대리운전, 정부 정책, 달라진 생활상 등 이동 관련 각종 인사이트를 정리해 보고서를 낸 건데요. 제 눈길을 사로잡은 건 ‘이동 경로로 본 전국 맛집’ 순위 데이터였습니다. ‘카카오내비’ 사용자들이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찾은 음식점은 어디였는지, 지역별로 나와 있어 소개합니다. 물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찾은 곳이라 해서 가장 맛있는 집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초행길에 어딜 갈까 고민된다면 이 데이터를 참고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전북 군산의 이성당, 최고 인기 빵집으로 등극

2017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1년간 음식점 검색순위 1위는 군산의 이성당이 차지했습니다.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지역임에도 1위를 기록한 점이 인상적이네요. 솔직히 많이 갔다고 하니까 그 맛도 궁금하긴 합니다.

|출처=이성당 인스타그램(@leesungdang_1945)

2위는 강원도 속초의 봉포머구리집 본점, 3위는 부산 기장의 웨이브온커피가 차지했습니다. 전국 각지에 있는 테라로사커피 중에서도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서종점 테라로사커피가 4위에 올라,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고기집이 많이 보이네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위권으로 새로 진입한 음식점은 모두 9곳입니다. 표에 굵은 글씨로 표시돼 있습니다.

 

사계절 강자는 커피·빵집, 여름은 물회

사실 계절별로 먹고 싶은 음식이 다르죠. 카페나 빵집이 순위권에 여럿 올라있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겁니다. 커피와 디저트는 계절을 타지 않으니까요.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은 봄에는 대전 중구의 성심당 본점, 전북 군산의 이성당, 부산 기장의 웨이브온커피 등 커피와 빵집을 주로 찾았습니다. 여름은 물회의 계절이죠. 봄에는 6위에 머물렀던 봉포머구리집은, 여름이 되자 당당히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위도 속초의 청초수물회앤섭국이 차지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군산의 이성당이 1위를 재탈환했고요. 부산의 속시원한대구탕은 봄에는 5위, 가을에는 8위, 겨울에는 7위에 머물렀습니다. 여름에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구탕이 아무리 시원해도 더운 여름에는 물회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이기기엔 역부족이었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역별로 어디를 찾았나

지역별로 찾는 곳들도 특성이 있었습니다. 서울은 독특하게도 술집인 한신포차 논현본점이 4위에 올랐고요, 경기도는 인기 음식점 10곳 중 6곳이 고기집이었습니다. 인천은 버거킹, 쿠우쿠우, 도레도레, 애슐리, 이마트트레이더스 푸드코트 등 가족들이 방문하기 좋은 프랜차이즈 음식점이 순위권에 대거 올랐습니다. 경북에서는 최근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는 경주의 음식점을 주로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주도는 고사리 육개장을 파는 우진해장국, 고기국수를 파는 올래국수나 자매국수집, 또 전복내장을 넣은 김밥을 파는 제주김만복 등 제주 지역의 특색이 담긴 곳들을 주로 방문했네요. 순위에 있는 음식점을 보면, 다른 지역은 지역 주민이 방문하기 위해 검색하는 경우도 많지만 제주도는 여행객이 주로 검색해서 방문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