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는 왜 음란물 차단을 선언했나

애플 앱스토어의 영향력

가 +
가 -

불법 음란물 유통 창구로 지적받아왔던 미국 SNS ‘텀블러’가 음란물을 내리겠다고 선언했다. 그동안 표현의 자유를 이유로 음란물 유통에 느슨하게 대응해오던 텀블러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이 삭제된 이후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음란물 차단을 선언한 음란물 성지

텀블러는 지난 12월3일(현지시간) 자사의 블로그를 통해 12월17일부터 성인물을 영구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제프 도노프리오 텀블러 CEO는 “노골적인 성적 내용과 누드를 포함한 성인물을 더는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지된 콘텐츠는 사람의 성기, 여성의 유두, 성행위 등을 묘사하는 사진, 영상, GIF 파일이다. 실제가 아닌 일러스트도 성행위를 묘사하면 금지된다. 조각상 등 예술 작품과 정치적 시위로서의 누드 등은 금지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동안 텀블러는 음란물의 온상으로 불렸다. 한국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최근 5년간 국내외 인터넷 포털·SNS에 유통되는 불법유해정보에 대해 내린 시정요구 중 텀블러 게시물은 11만9205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성매매·음란물로 범위를 좁혔을 경우에도 텀블러는 11만8539건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텀블러가 이처럼 음란물의 방치해온 이유로 든 건 광범위한 표현의 자유였다.

상황이 바뀐 이유는 앱스토어?

상황이 달라진 건 지난 11월16일(현지시간) 애플 앱스토어에서 텀블러 앱이 삭제된 이후부터다. 애플은 아동 포르노를 방치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애플은 iOS 가이드라인에 모든 앱은 반드시 불법 음란물 등을 차단할 콘텐츠 필터를 갖춰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텀블러는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 애플 앱스토어(사진=플리커 PhotoAtelier. CC BY 2.0)

애플 앱스토어에서의 앱 삭제는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 치명적이다. 현재 앱스토어는 구글플레이와 함께 모바일 앱 시장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앱스토어는 현재 450만개 이상의 앱이 출시돼 있으며, 애플은 앱스토어 등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11월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앱스토어, 애플 뮤직 등을 포함한 서비스 매출이 100억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텀블러는 버라이즌 산하 ‘오스’로 편입된 뒤 최근 몇 달 간 플랫폼 환경 개선에 힘써왔다. 지난 8월에는 디지털 성폭력 범죄, 헤이트스피치, 학교 총기 사건을 찬양하는 게시물 등을 금지하는 새로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텀블러의 움직임에 앱스토어 차단 사건이 방아쇠를 당긴 셈이다.

텀블러 측은 음란물 차단 배경에 대해 “성인물을 커뮤니티에 게재하는 것에 대한 찬반을 오랜 시간 동안 심사숙고해왔다”라며 “인터넷에는 성인 사이트가 충분히 많이 있으며, 텀블러는 성인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 커뮤니티에 가장 환영받는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을 집중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어떻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2월5일 텀블러가 강화된 성인물 정책을 알려왔다고 밝혔다. 텀블러가 전한 성인물 관련 정책에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활용한 콘텐츠 필터 등도 포함돼 있다.

방심위는 텀블러의 추가적인 조치내용에 대해 지속해서 파악할 예정이며, 2019년 3월 텀블러 본사를 방문해 방통위에서 운영 중인 ‘자율심의협력시스템’에 참여를 독려하고 공동규제에 나설 방침이다. 음란, 도박 등 불법성이 명백한 정보의 유통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012년부터 구성된 협의체 자율심의협력시스템에는 현재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국내외 61개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텀블러 성인물 정책 주요 내용

  • 새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달 17일부터 ‘성인물’(실제 사람의 성행위 묘사, 성기 또는 여성의 유두가 노출되는 사진·동영상 등)을 게시하는 것이 금지되며, 기존에 게시된 성인물 또한 최대한 많이 삭제할 방침임.
  • 성인물 등 민감한 콘텐츠를 구분하기 위해 텀블러의 Trust & Safety팀을 계속 확대해나가는 중이며,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을 통한 분류와 실제 사람에 의한 분류를 통해 최대한 효율적이고 적절하게 판단할 예정임.
  • 이미 게시되어 있는 성인물의 경우, 텀블러에서 해당 회원에게 4일부터 이메일 알림을 보내고 있으며, 17일부터는 성인물로 표시된 모든 포스트를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비공개 설정으로 전환.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