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지원 중단

2018.12.10

구글이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다. 구글플레이 개발 도구 지원이 중단되며, 이 때문에 개발자들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에 대한 앱 지원을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지난 12월6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플랫폼에 대한 구글플레이 서비스 API 업데이트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업데이트될 구글플레이 개발 도구는 안드로이드4.1 ‘젤리빈’ 버전 이상만 지원한다.

| 구글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7년 전인 2011년 10월19일 발표됐다. 기존에 스마트폰용 진저브레드와 태블릿 PC용 허니콤으로 나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하나로 통일했다. 이전보다 심플한 UI 디자인으로 바뀌었으며, 얼굴 인식 잠금 해제 ‘페이스 언락’ 기능 등이 추가됐다. 물론 현재의 얼굴 인식 기능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보안성 수준이 낮았다. 구글 레퍼런스 폰 ‘넥서스S’, 삼성 ‘갤럭시S2’ 등에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구글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의 안드로이드 기기 점유율은 1% 미만이다. 2018년 10월 말 기준으로 0.3%의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을 쓰고 있다. 구글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 지원 중단을 결정한 배경이다.

이번 결정으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구글플레이 서비스를 아예 이용할 수 없는 건 아니다. 현재 버전의 구글플레이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활용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용 앱을 개발할 수 있다. 다만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용 앱을 따로 개발해야 하며, 이 때문에 자연스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에 대한 앱 지원을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

<엔가젯>은 약 20억명의 안드로이드 사용자 중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이용하는 수백만명이 점진적으로 최신 앱과 구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