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기도 ‘디지털 웰빙’…‘X박스’, 자녀 관리 기능 업데이트

2018.12.11

‘X박스’에 부모가 자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게임 플레이 시간과 구매 한도를 설정하고 콘텐츠 필터를 통해 자녀의 나이에 맞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식이다. 최근 디지털 중독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스마트폰, SNS 업체들이 ‘디지털 웰빙’ 기능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런 움직임이 게임기에도 번지는 모양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2월10일 X박스에 새로운 패밀리 세팅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패밀리 세팅 기능에 대해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가치 있는 게임 경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족들이 갖는 독특한 특징과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밀리 세팅을 혁신하는 노력을 지난 수년간 지속해 오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패밀리 세팅 업데이트의 특징은 부모와 자녀 계정 간의 연결 및 관리 기능이다. 계정 연결이 이뤄지면 부모에게 15개 이상의 포괄적 맞춤 관리 기능에 대한 권한이 주어진다. ▲화면 시간 관리 ▲구매 한도 설정 ▲콘텐츠 필터 ▲프라이버시 등 4가지 주요 카테고리를 통해 자녀의 계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패밀리 세팅 기능 주요 4개 카테고리

  • 화면 시간 관리: 부모는 ‘화면 시간 관리’ 카테고리에서 게임 플레이 시간 한계를 설정할 수 있고, 자녀의 게임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다. 시간 한계의 경우에는 주중 요일별로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등교하는 주중 밤 시간에 게임 시간을 제한하거나 주말에는 게임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 구매한도: 부모는 자녀가 구매를 결제하기 전에 부모에게 허락을 구할 수 있도록 설정하거나 구매 후에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자녀가 결제할 수 있는 구매 한도 금액을 설정해 놓을 수도 있다.
  • 콘텐츠 필터: 부모는 자녀의 나이에 맞는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도록 연령을 기반으로 게임, 앱, 웹사이트 접근을 허용하거나 필터링할 수 있다. 자녀들은 콘텐츠 접근 권한을 부모에게 요청할 수 있고, 부모는 이를 허락하거나 거절할 수 있다.
  • 프라이버시: 부모는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자녀의 온라인 프로필이나 상태, 게임 히스토리, 온라인 대화 상대를 관리해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세계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게임들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현상황에서 유의미한 기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과몰입을 방지하는 ‘디지털 웰빙’ 기능은 IT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구글과 애플은 최근 OS 업데이트를 통해 앱의 사용 시간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도 서비스 사용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하고 있다.

| X박스 패밀리 세팅 기능 화면

이처럼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이 디지털 웰빙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해서다. 디지털 중독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이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강조되면서 기업들도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해 ‘디지털 웰빙’ 기능을 마련하기 시작한 셈이다.

특히 어린이 디지털 중독에 대한 기업의 책임론이 불거져 나오면서 이와 같은 움직임은 확산되고 있다. 애플은 올해 1월 투자자들로부터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을 통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를 개발하고,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라고 요구를 받았다. 당시 애플은 자녀 보호 기능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iOS12 등에 해당 기능이 반영됐다. 게다가 게임 중독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년 5월 질병으로 분류할 예정으로, 게임 업계에 대한 책임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움직임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 마이크로소프트 X박스 원 X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업데이트는 비단 부모만을 위해 도입한 것이 아니며 궁극적으로 아이들이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배우고 기르기 위한 것이다”라며 “패밀리 세팅은 아이들을 위한 기능도 포함돼 있는데 자녀 스스로 자신의 게임 습관을 살펴볼 수 있도록 활동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고, 화면 시간 관리 기능에서 부모에게 허락 가능한 콘솔 및 PC 게임 시간을 늘려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으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가족 모두가 긍정적이고 즐거운 게임 경험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라며 “자녀가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기르기 위해 자녀와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나가길 바라며, 각자의 가정이 갖는 게임에 대한 생각과 방식을 고려해 패밀리 세팅을 활용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