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에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들어온다면?

가 +
가 -

제 블로그를 통해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전해드렸는데, 지메일에 구글보이스가 들어온다는 흥미로운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현재 지메일에는 구글토크가 적용된 지메일챗 기능이 구현되어 있고 여기에서 음성 및 영상통화까지 가능한 상태입니다. 유일한 문제라면 일반전화망으로는 전화를 걸 수 없다는 점입니다.

현재 구글 내부에서 지메일에 구글보이스를 적용한 버전을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일반전화번호에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지메일 내 구글보이스에는 다이얼패드, 구글 주소록 검색, 크레딧 구매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일반 전화망에서 구글보이스 번호로 전화를 걸면 전화를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웹에서 제공되는 구글보이스는 네이티브 VoIP 모델이 아니라 브릿지콜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즉, 내번호와 상대방번호를 입력하면 양쪽을 연결해 주는 모델입니다.

지메일에 적용된 구글보이스는 상대방 전화번호를 바로 입력해서 전화를 거는 방식인데 지난 번에 인수한 기즈모5와의 통합작업을 거의 완료한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그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지메일챗처럼 지메일 오른쪽 하단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메일챗에서 음성/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지메일 내의 구글보이스도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이메일 서비스 중의 하나인 지메일에 구글보이스가 들어간다는 것은 구글의 인터넷전화 사업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구글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에 대항하기 위해 구글버즈를 선보였는데 구글버즈도 지메일 내에 배치하는 등 지메일의 힘을 적극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인터넷전화 사업 강화를 위해서 기즈모5를 인수했고 최근에는 실시간 음성/영상 프로세싱 엔진을 공급하는 GIPS도 인수한 바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는 구글보이스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는 상태이고, 애플이 어플 승인을 하지 않은 아이폰에 대해서는 전용 모바일웹 버전을 선보인 바 있는 등 유선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강력한 라인업을 구축한 상태네요.

전 세계 1위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구글이 부상하는 모양새인데 향후 구글보이스의 업그레이드된 모습이 어떨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관련글]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