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관리 SW 통합 완료…클라우드 지원 ‘이상무’

가 +
가 -

머큐리를 인수했던 HP가 자사의 관리 소프트웨어와 머큐리 제품을 완벽히 통합한 첫번째 제품군을 발표했다. 또 애플리케이션들을 테스트하면서 발생되는 데이터들도 모두 관리해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선보였고, 오픈소스 형상관리 업체인 콜럽넷과 제휴해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관리(ALM) 시장에 대한 빈틈도 하나씩 메워나가고 있다.

HP는 미국 워싱턴D.C. 에서 개최한 ‘HP 소프트웨어 유니버스 2010(HP Software Universe 2010)’ 행사에서 사내 전산시스템과 아웃소싱, 클라우드 환경과 물리적인 환경과 가상 시스템 등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는 모든 환경에 관계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성능과 가용성을 관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딜리버리 모델(hybrid delivery models)’을 지원하는 IT관리 솔루션들을 대서 선보였다.

HPSWuniverse100616 HP 소프트웨어 솔루션 사업부 리더인, 빌 벡트(Bill Veghte) 부사장은 “현재 많은 조직이 비용절감과 민첩성의 보강을 위해 클라우드와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HP와 함께 고객은 IT관리 영역의 선두인 관리툴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환경변화의 혜택을 온전히 누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보인 대표적인 제품군은 HP BSM9.0(Business Service Management 9.0/비즈니스서비스관리9.0), HP TDM (Test Data Management/테스트데이터관리)다.

HP BSM9.0 포트폴리오는 HP BAC(Business Availability Center) 9.0, HP OMi(Operations Manager i) 9.0, HP NMC(Network Management Center) 9.0을 포함한다. 이 제품군을 통해 IT운영자는 복합환경에서도 SLA(서비스수준 계약)에 맞춰 효과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가용성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HP측의 설명이다.

한국HP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제품군 출시와 관련해 “머큐리를 인수한 후 HP의 관리 소프트웨어들과 지속적으로 통합해 왔다”고 전하고 “이번 9.0 버전은 완벽히 통합돼 출시된 첫번째 버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 중 HP TDM(Test Data Management/테스트데이터관리)은 첫번째 선을 보인 제품이다. HP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퍼포먼스 테스트와 품질 테스트 관련 제품들을 제공해 왔다. 이번 제품은 이런 과정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데이터들을 모아 정보와 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떤 테스트 당시 어떤 데이터들이 산출됐는 지 분석하게 되면서 궁극적으로 결합없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 진다는 것.

콜렙넷사의 팀포지(CollabNet TeamForge)와 자사의 QC(Quality Center)를 연계 통합한 것도 눈에 띈다. 콜렙넷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야 형상관리 소프트웨어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상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이나 테스트 업체들은 점차 커져가는 오픈소스 형상관리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자사 제품을 연동해 고객들이 비용효율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HP는 이번 제품간 통합으로 비즈니스분석가, 프로젝트관리자, 개발자와 품질팀(quality assurance, QA) 사이에서 의사소통과 협업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각각 개발팀의 아티팩트(Artifact)와 품질 팀의 결함(Defect) 정보를 동기화 할 수 있게 돼, 개발자와 품질관리자가 분산된 환경에서도 단일의 정보를 공유하고 개발과 테스팅 작업에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이번 제품군들은 대부분 HP SW의 한축인 BTO(Business Technology Optimization) 분야 강화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BTO는 HP가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오고 있는 분야로 기존에 보유한 오픈뷰 제품에 최근 몇년간 인수합병한 패러그린과 머큐리과 옵스웨어 제품들을 통합해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는 분야다. 클라우드 시장이 주목받으면서 이러한 관리 소프트웨어의 중요성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고, HP는 바로 이런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