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캐논, 두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 발표

2019.02.14

캐논이 자사의 두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P’를 발표했다. 지난해 출시된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의 시스템을 채용하면서 가격과 무게를 낮춰 대중성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초보자들이 선호하는 회전형 LCD도 적용됐다.

| 캐논의 두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P’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은 2월14일 ‘EOS RP’와 자사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용 렌즈군인 RF 렌즈 신제품 6종을 발표했다. 캐논은 EOS RP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풀프레임 카메라의 가격과 무게 부담을 줄여 여성 사용자 확대 등 풀프레임 카메라 대중화를 이끌 제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OS RP는 바디 기준으로 약 440g이다. 580g인 EOS R보다 무게가 크게 줄었다. 타사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도 100g 이상 가벼운 수준으로, 500ml 생수 한 병보다 가벼운 무게다.

가격도 가벼워졌다. EOS RP는 국내 정식 발매된 풀프레임 카메라 중 가장 낮은 수준인 164만9천원에 출시된다. 캐논은 “EOS RP는 전용 렌즈군인 RF 렌즈뿐 아니라 캐논이 출시한 약 80종의 EF 및 EF-S 렌즈군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실제적인 구매 부담은 더 줄어든다”라며 “이를 통해 캐논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의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적용된 풀터치 회전형 LCD도 진입장벽을 낮추는 요소 중 하나다. 메뉴 설정부터 촬영까지 터치만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셀프 촬영을 포함한 다양한 구도의 표현도 쉽다.

| 풀터치 회전형 LCD가 적용됐다.

EOS RP는 EOS R과 마찬가지로 기존 풀프레임 DSLR에 적용됐던 54mm 대구경 마운트를 유지하면서 20mm의 플랜지 초점 거리를 갖춘 ‘RF 마운트’를 적용했다. 3030만 화소 센서가 적용된 EOS R보다 화소 수는 줄었다. 약 2620만 화소의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 최신 영상 처리엔진 디직8 등이 탑재됐으며, ISO 상용 감도 최대 100-40000을 지원해 어두운 곳에서도 고감도 저노이즈 사진은 찍을 수 있다.

또 EOS R과 동일한 듀얼 픽셀 CMOS AF 시스템을 적용해 0.05초의 빠른 AF 속도를 구현했다. 이미지 센서 전면의 가로 약 88%, 세로 약 100%의 범위에서 빠르고 부드러운 AF를 실현하며, 최대 4779 포지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AF 프레임을 갖췄다. 또한, EV-5 의 강력한 저조도 AF 검출 성능 갖춰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AF를 구현한다.

이 밖에도 개선된 눈 검출 AF를 적용했다. 사진 및 영상 촬영 시 피사체 추적 상황인 서보 AF에서도 카메라가 피사체의 얼굴을 감지하고 눈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 인물을 쉽게 찍을 수 있도록 돕는다. 4K 24P의 고해상도 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약 236만 도트의 전자식 OLED 뷰파인더, 약 104만 도트의 회전형 풀터치 LCD를 탑재해 구도에 제약받지 않고 터치로 초점을 변경하며 촬영할 수 있다.

올해 출시될 새로운 RF 렌즈 6종도 발표됐다. 우선 ‘고성능 줌 렌즈 삼총사’로 불리는 F2.8 고정 조리개 줌 렌즈 ‘RF 15-35mm F2.8 L IS USM’, ‘RF 24-70mm F2.8 L IS USM’, ‘RF 70-200mm F2.8 L IS USM’이 연내 출시된다. F1.2 조리개로 사랑받는 ‘RF 85mm F1.2 L USM’과 DS(Defocus smoothing) 기능을 갖춘 ‘RF 85mm F1.2 L USM DS’ 등 2종의 단초점 렌즈도 연내 출시 예정이다. 넓은 줌 범위를 지닌 ‘RF 24-240mm F4-6.3 IS USM’도 함께 발표됐다.

| 새로 발표된 RF 렌즈 6종

캐논은 이번 RF 렌즈 추가로 올해 총 10종의 RF 렌즈군을 갖추게 된다. 고성능 RF 렌즈 라인업을 빠르게 갖춰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요시카이 슌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사장은 “전략 신제품 EOS RP는 풀프레임 카메라 구입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가격과 무게에 대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 풀프레임 시장 확대의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EOS RP는 작년 출시되어 큰 호평을 얻은 EOS R과 함께 풀프레임 카메라 점유율 1위인 캐논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EOS RP는 오는 3월1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제품 가격은 바디 기준으로 164만9천원이다. 캐논은 2월15일부터 플래그십 스토어 압구정 캐논플렉스에서 EOS RP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