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아이튠즈와 카페라테, 비즈니스 네트워크 혁신

2007.12.31

애플과 스타벅스가 손을 잡았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흘러 나오는 노래를 애플의 아이팟을 통해 즉석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기업은 제휴를 통해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지만 이제는 외부 프로세스를 자사의 가치사슬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통합해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AP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이 바로 이러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과 혁신의 기틀을 제공합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갓 뽑아낸 커피로 세상을 사로잡았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성공신화는 매혹적인 커피 블렌드뿐 아니라 매장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도 기인합니다. 스타벅스는 이제 애플(Apple)과 손을 잡고 매장에서 재생 중인 음악을 아이팟(iPod)과 아이폰(iPhone)을 통해 다운로드 하는 방식으로 구입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하나로 모여 양사 고객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양사의 수익에 기여하는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타벅스는 핵심 프로세스의 최적화만으로는 미래의 성공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경쟁사를 앞서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별화가 관건입니다. 애플과 손을 잡은 스타벅스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재정립하고 전략적으로 엄선한 신규 서비스를 자사의 사업 모델에 추가했습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혁신의 전형적인 사례라 하겠습니다.


SAP의 헤닝 카거만(Henning Kagermann) 회장은 소비자의 요구가 급변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예컨대 기업은 신속하게 신규 공급업체를 자사의 공급망에 통합하는 등의 방식으로 신속한 적응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최상의 전문가를 하나로 모아 카거만 회장이 주창하는 “두뇌 네트워크”를 형성해 생산성을 제고합니다. 지식을 기여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모두의 삶이 한결 수월해 집니다.


카거만 회장은 효율성과 유연성이 바로 성공의 양대 요소라고 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 간의 협력이 중요하지만 그 만큼 중요한 또 다른 요소는 바로 기업간의 네트워크와 기업의 데이터를 현실세계와 연동해 “사물의 인터넷”을 구축하는 일입니다. 이 모든 수준의 상호연동을 실현하면 비로소 비즈니스 현황에 대한 분석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고 임원진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더욱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물과 사람, 기업간의 방대한 통합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방형 플랫폼 형태의 공통된 기반을 확보해야 합니다. SAP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을 제공해 프로세스 관련 지식을 제공하며 다양한 백엔드 시스템 간의 연동을 실현합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엔터프라이즈 SOA)를 통해 신규 프로세스를 과거 어느 때보다 빨리 구성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중견기업은 SAP Business ByDesign을 적용해 SAP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풍부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중견기업은 대기업 경쟁사가 공략하기 어려운 틈새시장을 특화 함으로써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자리할 수 있습니다.


SAP는 근본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동시에 핵심 비즈니스를 보완하는 다양한 네트워크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문가(BPX: Business Process Expert) 커뮤니티로서 IT 및 비즈니스 전문가가 혁신 솔루션을 함께 모색하는 장입니다. 산업 밸류 네트워크(IVN: Industry Value Network)가 또 다른 예로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SAP를 중심으로 모여 각 산업별로 미래의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혁신의 핵심은 항상 변함 없습니다. 최적의 공급업체, 파트너, 고객과 협업하여 미래를 성공적으로 개척하는 일입니다.

adampark@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