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서비스 장애 해결”…페이스북은 아직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 등에서 잇따른 장애가 발생했다.

가 +
가 -

인스타그램이 서비스 장애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은 한국 시간으로 3월14일 오후 1시40분경 자사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리가 돌아왔다”라며 접속 장애 해결 소식을 알렸다. 페이스북은 서비스 장애를 해결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직 일부 사용자들이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스타그램 트위터 계정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14일 새벽부터 먹통 현상을 보였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이 표시되지 않고, 새 게시물 게시, 다이렉트 메시지, ‘스토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페이스북에서는 로그인 장애, 뉴스피드 새로고침 문제, 전체 기능 장애 등의 문제가 보고됐다.

이런 현상은 전세계적으로 나타났다. 웹사이트의 서비스 장애 여부를 확인해주는 ‘다운디텍터닷컴’에 따르면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남미 지역, 유럽, 아시아 지역 등 세계 전역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 인스타그램 서비스 장애 화면

페이스북은 서비스 장애가 알려진 뒤 약 1시간 만에 자사 트위터 계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 중이라고 공지했다. 또 “우리는 문제를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문제가 디도스 공격과 무관하다는 점은 확인해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코리아 관계자는 “아직 문제를 해결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소식이 업데이트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

인스타그램은 서비스 장애를 해결했다고 밝혔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아직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며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의 서비스 장애는 최근 잇따라 발생했다. 구글은 지난 13일 ‘지메일’과 ‘구글 드라이브’ 등에서 3시간 넘게 장애를 일으켰다. 지메일에서는 이메일 전송 및 임시 저장, 파일 첨부 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으며,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났다.

구글은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뒤 3시간 여 만에 “지메일·구글 드라이브 문제가 해결됐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며 여러분의 양해와 지속적인 성원에 감사드린다”라고 알렸다.

구글 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나타난 현상으로 아직 원인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