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이 선호하는 ‘이더리움 토큰’ 표준은 무엇?

블록체인 게임에 특화된 토큰 표준 ERC-721, ERC-1155, ERC-998을 살펴봤습니다.

가 +
가 -

2019년 블록체인 업계의 화두는 ‘대중화’와 ‘상용화’입니다. 특히 어떤 디앱이 시장을 선점하는 킬러앱으로 부상할지 모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사람이 게임 분야의 디앱 중에 킬러 앱이 나올 거라고 전망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 역시 게임 분야의 디앱을 육성하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리플의 스프링(Xpring)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포르테(Forte)와 함께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해 1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것이라 발표했고, 트론 역시 지난해 11월 1억달러 규모의 블록체인 게임펀드 ‘트론 아케이드(TRON Arcade)’를 출시했습니다. 두나무의 자회사인 두나무앤파트너스도 게임 기업 넵튠과 함께 블록체인 게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공동으로 조성했습니다. 삼성의 벤처 투자 조직인 삼성넥스트 역시 2018년 11월 크립토키티의 개발사인 대퍼 랩스에 투자했었습니다.

더욱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이 지원하는 네 가지 디앱 중 ‘엔진월렛’, ‘크립토키티’ 두 가지 디앱의 개발사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전문성을 갖춘 곳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엔진월렛, 크립토키티 모두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지만  생태계 안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의 토큰 표준은 ERC-1155, ERC-721로 다릅니다. 왜 같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해도 다른 표준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사실 이더리움 토큰의 표준은 다양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더리움 토큰 표준은 ERC-20이지만,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EIP)’ 페이지를 방문하면 우리가 평소에 마주치지 못했던 수많은 종류의 이더리움 토큰 표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토큰 표준들이 생겨난 이유는 기존 토큰들이 지닌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자신들이 개발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최적화된 토큰 표준을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중 블록체인 게임에 특화된 토큰 표준들도 있습니다. 바로 ERC-721, ERC-1155, ERC-998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 토큰이 기존의 토큰 표준과 어떤 차별화된 장점이 있고,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RC-721: 희귀 아이템을 위한 토큰 표준

모두 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들, 출처 = 크립토키티 홈페이지 프레스키트

ERC-721의 명칭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 표준(Non-Fungible Token Standard)’입니다. ERC-721은 ERC-20과 비교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ERC-20의 토큰들은 서로 대체가 가능(Fungible)합니다.

예를 들면 천 원짜리 지폐의 발행 번호는 모두 다르지만, 거래를 할 때 같은 가치로 동일하게 거래되는 것처럼 ERC-20 토큰 역시 모두 동일한 가치를 지닙니다. 반면 ERC-721의 토큰들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ERC-721 표준을 사용하는 ‘크립토키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크립토키티의 고양이들은 모두 다 다른 유전 형질을 가지고 있기에 생김새가 다릅니다. ERC-721을 사용하면 이렇게 다른 특성이 있는 고양이들의 고유한 속성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ERC-721은 희귀한 아이템을 모으는 수집형 게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ERC-721 토큰은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ERC-20 토큰은 동일한 값을 갖기 때문에 한개뿐만 아니라 0.1개 0.001개 등 매우 작은 단위로 쪼개서도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ERC-721의 경우 고양이의 눈 색깔, 꼬리, 털의 무늬로 속성을 나누어 거래할 수가 없습니다. 무조건 고양이 한 마리가 최소단위가 되어 거래할 수 있는 것이지요.

ERC-1155: 희귀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 모두 지원

ERC-1155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 출처 = 엔진코인(Enjincoin) 미디엄

게임을 할 때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매하게 됩니다. 아이템은 체력을 보충하기 위한 물약도 있지만, 게임 내에 단 한 개뿐인 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단 한 개뿐인 희귀한 아이템일 경우 ERC-721을 적용할 수 있지만, 다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물약에는 ERC-721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자주 소비해야 하는 물약 같은 아이템에 ERC-721 표준을 이용해 거래하면 네트워크는 과부하가 생기고, 아이템을 구매하고 전송할 때 가스비의 금액이 커져 배보다 배꼽이 커지겠지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ERC-1155입니다.

ERC-1155의 명칭은 ‘다중 토큰 표준(Multi Token Standard)’입니다. ERC-1155는 ERC-20과 ERC-721의 기능을 모두 지원합니다. 따라서 ERC-1155를 사용하면 물약과 같은 대체 가능한 아이템뿐만 아니라 희귀한 무기와 같은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 모두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게임을 하다 보면 여러 아이템을 한 번에 거래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ERC-721의 경우 두 가지 아이템을 거래할 때에도 네 번의 트랜잭션이 필요했었습니다. 반면 ERC-1155를 이용하면 다수의 아이템을 한 번에 묶어 거래할 수 있기에 두 개의 트랜잭션만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의복 하나를 이에 상당하는 물약 20개와 교환을 할 때도 단 두 번의 트랜잭션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더욱이 하나의 트랜잭션을 통해 여러 명에게 원하는 수량만큼의 아이템을 동시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거래에 대해 일일이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가스비를 낼 필요가 없기에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토큰 표준을 제시한 곳은 엔진코인인데, 엔진코인의 월렛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에서도 디앱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ERC-998: 희귀 아이템을 모아 컬렉션으로 조합

ERC-998을 이용한 ‘크립토 롬’ 게임 화면, 출처 = 크립토롬(CryptoRome) 미디엄

앞서 ERC-721을 설명하며 ‘크립토키티’의 예를 들었습니다. ERC-721은 쪼개서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의 눈동자 색, 털의 색과 같은 유전 형질을 골라 거래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토큰 표준이 ERC-998입니다. ERC-998의 명칭은 ‘조립할 수 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 표준(Composable Non-Fungible Token Standard)’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방을 꾸미는 게임이 있다면, 가구, 벽지 등 인테리어 소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소품들은 ERC-721 토큰 표준을 적용할 수 있지요. ERC-998을 이용하면 ERC-721 표준을 사용하는 인테리어 소품들이 모두 포함된 내 방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ERC-721의 경우 나눌 수도 없고, 아이템을 한 번에 거래할 수 없었다면 ERC-998은 ERC-721 아이템을 조합해 나만의 컬렉션을 만들어 한 번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기그랩(GigLabs)은 이러한 ERC-998을 이용해 땅을 획득하고, 다른 지역을 정복해 나가는 게임인 ‘크립토 롬(CryptoRome)’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위의 세 가지 토큰 역시 한계점이 있습니다. ERC-721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ERC-1155의 경우에도 마지막 리뷰 단계에 있고, ERC-998는 초안 단계로 개념만 제시된 상태입니다. ERC-20 이외의 토큰들의 경우 이들 토큰 표준을 지원하는 암호화폐 지갑도 적은 편입니다. 더욱이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의 경우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이오스, 트론 등 다른 플랫폼을 선택해 게임 디앱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토큰 표준들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ERC-721 토큰은 모두 다른 고유한 값을 갖는 학위 증명서나, 미술품에 적용될 수 있으며, ERC-1155는 다중 전송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에 경품 에어드랍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ERC-998의 경우 쇼핑몰의 마네킹처럼 여러 가지 상품을 조합해 디스플레이한 후, 개별 상품들을 팔 수도 있습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