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이슈문답] 비트코인에 밀린 알트코인, 언제 빛 보나?

가 +
가 -

이번 주 이슈 문답에서는 지난주(7월1일-7일)의 이슈 중 비트코인도미넌스와 알트코인, SK의 컨센시스 투자 소식과 브루독에서 암호화폐로 주식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소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트코인의 시대는 올까?


Q. 비트코인도미넌스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던데, 도미넌스가 무엇인가요?

A. 비트코인도미넌스는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해요.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7월8일 기준, 비트코인도미넌스는 약 62% 예요. 시가 총액 2위인 이더리움의 도미넌스는 약 9.7%인데 이더리움과도 많은 차이가 나지요. ICO 붐이 일며 다양한 알트코인이 등장했던 2018년 1월14일에는 비트코인의도미넌스가 32.5%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어요.

하지만 올해 들어서 비트코인의도미넌스는 50~60%를 오가고 있지요. 특히 최근에는 한 달 전 도미넌스 55.5%에 비해 6.5%포인트가 상승했어요. 최근 들어 도미넌스에 대한 말이 많이 나온 건 비트코인의도미넌스가 가격과 연관된 지표이기도 때문이에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흘러들어오게 되고, 다른 알트코인들에 비해 비트코인의 전체 시가총액에서의 점유율이 늘어나게 돼요. 지난 4월-5월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며 도미넌스 또한 50%에서 60%대로 상승했지요.

| 비트코인 도미넌스, 출처 = 코인마켓캡

Q. 알트코인에 대한 비관론이 나왔다는데요?

A. 맞아요. 비트코인도미넌스가 계속해서 상승하며 알트코인의 상승 가능성에 대해서 비관론이 나오고 있어요. 2017-2018년에는 비트코인 가격이도미넌스와 함께 상승한 후, 일정 가격대에서 횡보를 하면 자금들이 다른 알트코인으로 분산되며 알트코인 가격도 순차적으로 상승하기도 했거든요. 그렇기에 이전처럼 ‘비트코인이 상승한 후 일정 가격대에서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면 알트코인이 상승할까?’ 하는 주목을 받는 것이고요.

그런데 미국의 저널리스트로 금융 분석 채널인 <카이저 리포트>를 진행하고 있는 맥스 카이저가 ‘알트코인의 시대가 끝났다’는 발언을 해 주목을 받았어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카이저는 와 인터뷰에서 “세그윗, 라이트닝 프로토콜 등이 도입되며, 암호화폐 보유자들이 보다 안전한 비트코인으로 자신들의 자금을 옮기고 싶어 할 것”이라 말하며 “비트코인도미넌스가 80~90%까지 상승할 수 있다”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더욱이 카이저는 비트코인에 자금이 집중됨에 따라 “알트코인의 가치가 푼돈으로 전락하거나 소멸할 것”이라며 “알트코인은 이미 끝났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씨씨엔(CCN)> 또한 ‘알트코인의 종말이 오고 있다’라는 제목의 보도를 내기도 했습니다. <씨씨엔>에 따르면 기관투자자들은 알트코인 매수를 선호하지 않으며, ICO 붐이 사그라들었고, 투자자들은 이익을 얻기 위해 알트코인을 이용하기보단 비트코인 파생상품을 거래하기 시작했기에 이전과는 다르게 알트코인의 시대가 오지 않을 말합니다. 더욱이 비트코인과 리플, 이오스, 비트코인캐시 등 주요 암호화폐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으며, 수백 개 이상의 알트코인들이 사라질 것이라 말합니다.

반에크의 디지털 전략가인 가버 거백스는 자신의 트위터에 MV 인덱스 솔루션의 지표를 참고했을 때 지난 3년간 비트코인과 주요 10개 암호화폐의 가격상승률이 기타 알트코인들을 능가했다는 분석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거백스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률은 1928.2%이며 주요 10대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률은 2837%, 소형주로 분류되는 기타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률은 1243.8%라고 합니다. 3년간 가장 좋은 가격 상승률을 보이는 것은 주요 10대 암호화폐지만 비트코인은 이 지수의 삼 분의 일 가량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1년간 실적을 볼 때, 비트코인은 71.5%의 가격 상승률을 보이지만 주요 10대 암호화폐와 스몰캡은 각각 -6.5%와 -64.6%로 오히려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Q. 반대 의견은 없나요?

A. 미국의 신용평가사로 암호화폐에 대한 평가 데이터도 제공하는 ‘와이스 레이팅스’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강세론자인 맥스 카이저는 알트코인의 시대는 끝났으며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흡수될 것이라 말했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카이저를 좋아하지만 잘못 짚었다”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리버 코인’이라는 닉네임으로 암호화폐 트레이더이자 분석가는 자신의 트위터에 2017년 2월 비트코인이 새로운 고점을 갱신한 후에서야 알트코인들이 본격적으로 상승했다며, 아직은 때가 아닐 뿐 알트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전망을 올렸습니다. 또한 리버 코인은 이러한 현상이 비트코인 반감기와 맞물려 일어났다며, 6월17일 시점에서 339일이 남았다 말하기도 했습니다.

SK, 컨센시스에 100억 투자했다


Q. SK가 블록체인 기업에 백억을 투자했다는데요?

A. 맞아요. <뉴스1> 의 지난 2일 자 보도에 따르면 SK 주식회사가 이더리움 기반 개발사인 ‘컨센시스’와 1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었다고 해요. <뉴스1> 은 SK 주식회사의 관계자 말을 인용해 “투자의 집행시기, 제휴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미래 성장 동력 발굴과 기술 선점 확보 차원”에서 이번 투자협약이 이루어졌다고 전했어요. SK 주식회사 최태원 회장은 ‘디지털 혁신’에 대해서 평소에 관심이 많다 알려져 있어요. 더욱이 올해 5월, 컨센시스의 조셉 루빈 대표가 한국에서 최 회장과 면담을 하기도 했다고 해요.

Q. 컨센시스는 어떤 곳인가요?

A. 컨센시스는 미국에 기반을 둔 블록체인 기술 개발사예요. 컨센시스를 이끌고 있는 조셉 루빈은 이더리움의 공동 창시자이기도 합니다. 컨센시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이더리움 블록체인 보안에 대한 감사, 블록체인 교육, 이더리움 서밋, 사회적 공헌 사업 등 다양한 블록체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중 컨센시스 랩은 초기 블록체인 기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컨센시스 랩의 포트폴리오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암호화폐 지갑 ‘메타마스크’, 블록체인 저널리즘 프로젝트 ‘시빌’부터 블록체인 기반 소셜 프로필 프로젝트 ‘쓰리박스(3 box)’, 블록체인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 ‘알레스(aleth)’ 등 다양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컨센시스는 지난 7월 4일 블로그에 ‘깃허브 개발활동이 가장 활발한 20가지 블록체인 프로젝트’ 목록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목록에는 인터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코스모스’,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프로젝트 ‘엘프’,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 ‘메이커 다오’ 뿐만 아니라 컨센시스 랩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노시스(Gnosis), 메타마스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Q. SK는 현재 어떤 블록체인 사업을 하고 있나요?

A. SK 그룹 중 블록체인 사업을 하고 있는 곳은 현재 SK C&C와 SK텔레콤 두곳이예요. SK C&C는 SK 하의 ICT 기업인데 2016년 9월 블록체인 전담 조직을 신설한 후, 2017년 3월, ‘블록체인 모바일 디지털 ID 인증 서비스(IDaaS)’로 처음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했어요. IDaaS는 SK와 제휴를 맺고 있는 쇼핑몰, 영화관 등 PIN코드만 입력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원아이디’ 서비스예요. 5월에는 블록체인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화물의 위치와 상태를 공유하는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했어요. 2018년 12월에는 기업용 블록체인 개발을 위해 컨센시스와 MOU를 체결하고 SK C&C의 클라우드 제트에 컨센시스의 서비스 탑재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어요. SK텔레콤은 지난 2월 도이치텔레콤 산하 연구소인 T-랩스와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지요.

암호화폐로 맥주 제조사 ‘브루독’ 주식 살 수 있다

출처 = 브루독 투자설명서 중 갈무리

Q. 암호화폐로 맥주 회사 주식을 살 수 있다는데요?

A. 맞아요. 영국의 수제맥주 기업 ‘브루독’의 주식을 암호화폐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어요. 브루독은 지난 4일 이 소식을 알리며, 트위터에 “대안적 비즈니스를 위한 대안적 금융 조달이 가능해졌다”고 말하기도 했어요. 브루독의 주식은 ‘에쿼티 포 펑크(EQUITY FOR PUNKS)’ 페이지에서 구매가능해요. 브루독의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와 사토시 비전, 이더리움, 라이트 코인, 오미세고, 퀀텀, 어거, 리플, 제로엑스가 있어요.

Q. 브루독은 어떤 기업인데요?

A. 브루독은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2007년 문을 열었어요. 브루독은 수제 맥주를 주력으로 하는데, 현재는 영국 내 오프 트레이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상위 10개 맥주 판매량 중 75%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브루독은 특이한 마케팅으로도 유명합니다. 브루독은 술이 건강을 해친다는 비난에 1도짜리 맥주를 만드는가 하면, 러시아의 반 동성애법을 비판하는 의미에서 ‘안녕, 내 이름은 블라디미르야(Hello, My Name Is Vladimir)’라는 맥주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특이한 마케팅 만큼 브루독의 자본 조달 방식도 특별합니다. 브루독은 2009년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했는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현재까지 9만 7천명의 투자자로부터 약 6천7백만달러(한화 약790억)를 모금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브루독은 60개국으로 수출을 할 뿐만아니라 75개의 브루독 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8년 8월에 이태원에서 브루독 펍을 아시아 최초로 개장하기도 했습니다.

Q. 신세대 문화에 암호화폐가 스며들고 있는 것 같아요.

A. 맞아요. OTT 플랫폼 넷플릭스도 알트코인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다 밝혔어요. <오비엔(OBN)> 에 따르면 이 다큐멘터리에는 비탈릭 부테린, 우지한, 저스틴 선, 찰스 호스킨슨, 다 홍페이, 로저 버 등이 출연한다고 해요. 넷플릭스에는 현재도 2017년도에 제작된 ‘비트코인: 암호화폐에 베팅하라’라는 다큐멘터리가 지원되고 있긴해요.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