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집에서 만들고 즐기다” LG 홈브루…캡슐형 수제맥주제조기

2019.07.16

“맥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비자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다.”

LG전자는 7월16일 서울 중구 영국대사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갓 만든 수제맥주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캡슐형 수제맥주제조기 ‘LG홈브루(LG HomeBrew)’ 출시를 알렸다.

지난 1월 세계 최대 규모 IT 전시회 ‘국제소비자가전쇼(CES) 2019’에서 공개된 LG홈브루는 당시 LG전자가 내놓은 ‘롤러블 올레드TV’만큼이나 박수를 받은 제품이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은 “LG전자만의 차별화된 기술이 집약된 LG홈브루는 캡슐과 물을 넣으면 발효부터 숙성, 보관까지 복잡하고 어려운 맥주 제조가 자동으로 진행된다”라며 “집에서 갓 뽑아낸 신선하고 맛있는 수제맥주를 가족, 친구들과 즐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LG홈브루는 발효부터 세척까지 복잡한 맥주 제조 과정을 자동화한 제품이다. LG전자는 98년 전통의 몰트(싹이 튼 보리나 밀로 만든 맥즙) 제조사인 영국의 문턴스(Muntons) 사와 제휴해 맥즙팩·이스트·홉오일·플레이버로 구성된 캡슐형 맥주 원료 패키지를 개발했다. 3개들이 캡슐과 물 5리터를 LG홈브루에 넣고, 2-3주를 기다리면 5리터의 수제맥주가 완성되는 거다. LG전자에 따르면 온도, 압력, 시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초정밀 제어하는 마이크로 브루잉(Micro Brewing) 공법을 적용해 맥주 종류에 맞는 최적의 맛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완성된 맥주는 최적의 보관 온도인 6도와 차가운 맥주를 위한 4도 중 선택해 보관할 수 있다.

LG홈브루로 만들 수 있는 맥주는 ‘인디아 페일 에일’, ‘페일 에일’, ‘스타우트’, ‘위트’, ‘필스너’ 등의 5종이다. 밀맥주인 위트를 만드는 데 약 9일이 소요되고, 발효가 가장 오래 걸리는 친숙한 라거맥주인 필스너는 약 21일 소요된다. IPA, 페일 에일, 스타우트 등은 2주 안팎이다. 캡슐 가격은 각각 3만9900원이다.

이날 현장에서 마셔보고 참석한 기자들의 평을 종합하면, 오렌지향이 강했던 위트는 부드러운 목 넘김이 좋았고, 라거는 진하면서도 덜 쏘는 맛이 인상적이라는 평이었다. 스타우트는 맥주 전문점에서 마시는 듯한 인위적이지 않고, 거품의 느낌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는 의견을 냈다. LG전자는 캡슐을 추가로 개발하고 두 종류의 맛을 섞는 만들 수 있는 맥주의 종류를 늘려갈 계획이다.

|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

송 사장은 “우리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회사이고 주류 판매허가를 받지 않은 탓에 시음은 불가능하다”라며 “정말 맛있는데,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다. 맥주 마니아들의 입소문과 영상 홍보물을 활용하는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LG베스트샵 같은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시음을 할 수 없다는 애로사항을 설명했다.

소비자는 LG홈브루 제품 전면의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을 통해 맥주가 제조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앱으로 캡슐을 주문할 수 있다. 자동온수 살균 세척으로 세척이 간단한 편이며, 여기에 케어솔루션 매니저가 6개월마다 방문해 내부 살균 및 외부 세척, 필터 교체 등의 방문케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LG홈브루는 일시불 구입과 케어솔루션 서비스 모두 가능하다. 3년간의 관리서비스를 포함한 일시불 가격은 399만원이다. 셀프족, 홈브루잉족이 관심을 갖겠지만 숙성에 시간이 필요하고 400만원이란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지적에 송 사장은 “일반 캔 맥주를 즐기거나 사 먹는 것이 귀찮아서 집에서 맥주를 만들겠다는 소비자들은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았다”라며 “LG홈브루는 친구들과 어울리며 교감하는 수제맥주 애호가들을 타깃으로 한다”라고 선을 그었다. 숙성 시간이 길다는 지적엔 수제맥주를 직접 만드는 맥주 애호가들은 짧으면 3주, 길게는 4주 이상 기다리는데 LG홈브루는 이보다 1주일에서 10일 정도 짧다는 점을 강조했다.

월 사용료를 내는 케어솔루션은 선납금 100만원 납입 시 1-3년차 6만9900원, 4년차 3만4900원, 5년차 1만4900원을 지불한다. 선납금 없이 이용할 경우 월 사용료는 1-3년차에 9만9900원, 4년차 3만9900원, 5년차는 1만9900원이다. LG전자는 완성된 맥주를 별도로 보관할 수 있는 2리터 용량의 전용 스테인리스 보관용기 ‘LG홈브루 보틀’도 선보였다. 가격은 6만9900원이다.

aspen@bloter.net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