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벤처펀드 나온다…어떤 위험이 있을까?

가 +
가 -

미국에서 토큰으로 거래되는 블록체인 벤처펀드가 출시됐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블록체인 벤처펀드의 이름은 ‘NYCQ 펀드’로 천만달러(한화 118억원) 규모입니다. NYCQ 펀드를 설계한 곳은 ‘시티블록 캐피탈(CityBlock Capital)’로 NYCQ 펀드는 이들의 첫 번째 블록체인 펀드입니다. 시티블록 캐피탈은 디지털 자산운용사 모건 크릭 디지털애셋으로부터 시드 라운드(Seed Round)에서 초기 자금을 조달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7월27일에는 US 캐피탈 글로벌 시큐리티스가 NYCQ 펀드를 적격투자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겠다 밝히기도 했습니다. US 캐피탈 글로벌 시큐리티스는 US 캐피탈 글로벌의 자회사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해있습니다.

| 출처 = 시티블록 캐피탈 피칭 덱

NYCQ 펀드의 흥미로운 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NYCQ 펀드의 포트폴리오는 모두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NYCQ 펀드가 토큰화되어 거래된다는 점입니다. 시티블록 캐피탈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현 금융체제에 혁신을 불러올 것이라 믿는다”라며 “NYCQ 펀드는 초기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에 투자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은 청산 및 수탁소, 인덱스 제공사, 데이터 분석사, 거래소, 토큰 발행 플랫폼 등이 포함된다며 투자 기업의 범주를 밝혔습니다.

NYCQ 펀드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기업은 코인베이스(Coinbase), 백트(Bakkt), 노믹스(Nomics), 타고미(Tagomi) 총 네 곳입니다. 시티블록 캐피탈은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에 대한 투자는 일반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었지만, NYCQ 펀드를 통해 다른 투자자들도 이러한 기회에 접근할 수 있다”라며 이번 펀드 출시의 의의를 밝혔습니다.

어디에 투자하나?

 

NYCQ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기업 네 곳 중 코인베이스와 백트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며, 노믹스와 타고미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및 브로커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코인베이스는 미국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2012년 설립 이후 현재 3천만명의 사용자가 코인베이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코인베이스를 통해 1500억달러 이상 규모의 암호화폐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백트는 뉴욕 증권거래소(NYSE)를 운영하는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CE)가 만들고 있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보스턴 컨설팅 그룹 등이 백트에 투자했다 알려져 있습니다. 백트는 기관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등급의 선물 거래소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 7월22일 사용자 수용 테스트를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노믹스는 암호화폐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노믹스는 암호화폐 시장의 데이터들을 가공해 고객들에게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벤처스, 폴리매스, 디지털 커런시 그룹이 노믹스에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노믹스의 고객 80% 이상이 헤지펀드 등의 기관투자자라고 합니다. 타고미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암호화폐 브로커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지난 2019년 3월 뉴욕 금융감독국으로부터 ‘비트 라이선스’를 승인받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토큰화되나?

이러한 NYCQ 펀드는 토큰으로 발행되어 거래됩니다. NYCQ 펀드는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용해 발행될 예정이며, 토큰 당 1달러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토큰으로 발행된 NYCQ 펀드는 의결권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US 캐피탈 글로벌의 설명에 따르면, 펀드를 토큰으로 발행하게 될 경우 투자자들이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본래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펀드를 되팔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 NYCQ와 다른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펀드 비교, 출처 = US 캐피탈 글로벌 시큐리티스 홈페이지

사실 펀드를 토큰으로 발행하는 것은 NYCQ 펀드가 첫 사례는 아닙니다. 블록체인 캐피탈은 2017년 4월 벤처캐피탈 최초로 ‘BCAP’ 토큰을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캐피탈은 ‘블록체인 루프(b.loop)’라는 플랫폼을 출시해 BCAP 투자자들을 위한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7년 설립된 스파이스(SPiCE) 또한 VC 펀드를 토큰화한 ‘SPiCE’ 토큰을 출시했으며 토큰화 플랫폼 스웜 펀드(Swarm Fund)도 증권형 토큰 표준인 SRC-20를 따라 자체 토큰 ‘스웜’을 출시했습니다.  NYCQ 펀드는 증권형 토큰 발행 플랫폼인 ‘시큐리타이즈(Securitize)’를 통해 토큰화된다고 합니다. BCAP과 SPiCE 또한 시큐리타이즈를 통해 토큰을 발행했습니다.

어떤 위험이 있을까?

시티블록 캐피탈은 NYCQ 펀드가 암호화폐에 직접적으로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YCQ 펀드 투자에 대해서는 적지 않은 위험부담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티블록 캐피탈 역시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위험 사항에 대해 밝히고 있습니다.

시티블록 캐피탈은 토큰화된 벤처펀드에 투자할 시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토큰화 위험성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해 정확히 보고된 바가 현재까진 없으며, 새로운 자산으로 분류되는 분야에 투자할 시 위험이 동반될 수 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의 상황이 포트폴리오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토큰화된 펀드가 거래되기 위해서는 거래소가 필요한데,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지 않다면 토큰의 유동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라며 토큰화 펀드의 한계점을 짚었습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