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소비, 착한 아이디어 좀~”

가 +
가 -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가 ‘2010 윤리적 소비 논문·수기·동영상 공모전‘을 연다.

2008년 시작돼 올해로 3번째를 맞은 윤리적 소비 공모전은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의미를 정착시키고 이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전체 상금 1400만원 규모로 진행되며 지난해 논문, 체험수기에 더해 올해는 동영상 부문이 덧붙었다.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대학이나 사회의 소비문화 현황과 윤리적 소비의 의의, 필요성 ▲공정무역을 통한 제3세계 연대와 지원에 대한 전망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윤리적 소비의 역할, 필요성 ▲장애우, 저소득 여성 등의 경제 참여를 지원하고 연대하는 소비의 의미 ▲공정무역 상품, 친환경 상품, 사회적 약자(장애우, 저소득 여성, 사회적 기업 등) 작업장에서 생산된 상품 등을 소비하거나 자원봉사 또는 방문한 체험 등을 주제로 부문별로 지원하면 된다. 공모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논문 부문은 팀으로도 참여 가능하다.

논문 문의는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02-2060-1373~4), 수기 문의는 한겨레경제연구소(02-710-0070), 동영상 문의는 씨즈(02-335-7913)가 받는다.

정원각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국장은 “공모전을 통해 대학과 우리 사회에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그 의미와 내용을 정착시키며 나아가 사회적 경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운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공모전을 준비했다”고 개최 배경을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한겨레신문사, 아이쿱생협연합회, 대학생협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겨레경제연구소, 씨즈,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가 주관한다. 성공회대학교 사회적기업연구센터, 이로운몰이 협력단체로 참여하며 후원은 자연드림이 맡았다.

한편, 협력단체로 참여하는 이로운몰은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참여한 회원에게 선물과 상품권, 쿠폰을 증정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공모전 참여자가 이로운몰 블로그에 응모했다는 덧글을 남기면 확인 뒤 이로운몰 2천원 쿠폰을 모두에게 준다. 또한 이로운몰 상품을 산 뒤 해당 상품 수기를 응모하면 친환경세제 ‘에코팜 집들이 선물세트’를 증정한다. 이로운몰이나 이로운몰 판매 상품에 관한 수기가 상을 받으면 이로운몰 적립금 5만원도 제공한다.

이로운몰 상품 가운데 일부 가전, 생활용품은 윤리적 소비 해당 상품에서 제외되며, 쿠폰과 상품은 10월30일 공모전 심사발표 뒤 지급된다.

이로운몰은 친환경제품, 사회적기업, 공정무역 제품 2천여종을 판매하고 있다. 그 동안 장애인이 만든 천연비누 셈프래프트, 노인일자리를 만드는 서라벌 찰보리빵, 사회적기업 좋은세상베이커리 등 다양한 윤리적 소비 제품을 제공해왔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