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분석 기능 ‘데이터 설명’ 확장한 태블로

가 +
가 -

데이터 시각화 도구 태블로는 9월19일 누구나 분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자연어 처리 기능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태블로는 클릭 한 번으로 통계 분석의 강력한 힘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데이터 설명(Explain Data)’을 발표했다. 데이터 설명 기능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 모델링 또는 데이터 과학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인공지능(AI) 도움으로 데이터에 대한 인사이트를 즉시 발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데이터 설명’은 최신 버전 ‘태블로 2019.3(Tableau 2019.3)’ 일부로서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된다.

분석가 역할을 대신하는 데이터 설명은 고급 통계 알고리즘을 사용해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정 데이터 요소를 구동하는 가장 관련성 있는 요소를 자동으로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설명은 강력한 분석을 제공하고, 찾기 어렵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즉시 발견하도록 돕는다.

프랑수와 아젠스타 태블로 CPO(Chief Product Officer)는 “‘데이터 설명’을 통해 누구나 AI로 구동되는 분석을 활용하고 고급 통계 분석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전문 지식 유무와 상관없이 데이터 배후의 ‘왜?’를 빠르고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다”라며 “또한 사람들은 중요한 인사이트에 집중할 수 있으며 행동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비즈니스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터 설명은 분석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며 추가 설정, 데이터 준비 또는 데이터 모델링 없이도 데이터 내에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빠르게 찾아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에는 특정 데이터 요소나 이상값을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하려면 잠재적인 설명을 수동으로 판단하고 검증해야 했다. 이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타당성이 있는 답을 놓칠 수 있다. 태블로에 데이터 설명이 추가됨에 따라, 이제 비주얼리제이션에서 데이터 요소를 선택하기만 하면 몇 초 만에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에서 수백 개의 패턴과 잠재적 설명을 자동으로 평가한다.

데이터 설명은 또한 분석을 제한할 수 있는 사람의 편견에서 오는 오류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사람이 놓칠 수 있는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사이먼 보몬트 JLL 글로벌 BI CoE 이사는 “JLL에서는 수천 명의 직원이 데이터를 보고 이해하기 위해 매일 태블로를 사용한다”라며 “‘데이터 설명’을 사용하면 데이터 지식 수준과 상관없이 누구나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으며, ‘숫자를 넘어’ ‘무엇’은 물론 ‘왜’도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데이터 민주화라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터 설명은 최신 버전 ‘태블로 2019.3(Tableau 2019.3)’ 일부로서 추가 비용 없이 제공된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