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블로거들의 대규모 오프라인 축제가 마련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석종훈)과 NHN(대표 최휘영)은 블로거들과 대한민국 블로그 시장의 성숙된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인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런스(http://helloblogger.kr)’를 공동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양대 포털과 소프트뱅크미디어랩(대표 문규학) 주관으로 진행될 이번 컨퍼런스는 네이버, 다음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블로그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블로거들간의 오프라인 네트워크 형성의 장으로서, 온·오프라인에서 블로거들간의 교류를 증대시키는 한편 블로그 영역의 양·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다.

특히 블로그가 개방과 공유를 기반으로 공통의 주제나 관심사 하나로 다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적 특성상, 포털 또는 설치형 등 이용하는 블로그에 상관없이 블로거라면 누구나 ‘대한민국 블로거 컨퍼펀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다음달 16일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주제별 파워 블로거 및 박범신, 한비야 등 유명 작가를 비롯해 모두 2천400여명의 블로거가 대거 참석할 예정이며, 블로그 글쓰기, 동영상 촬영과 편집 등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에서부터 파워블로거들의 운영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최근 블로그를 통해 본 인터넷 문화, 블로그와 저작권, 양질의 UCC 생산법 등 블로그 영역의 질적 성장을 위한 향후 발전적 대안을 고민하고, 보다 활발한 네트워크 구축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한 단계 더 성숙된 블로그 시장 발전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활동하는 파워블로거들의 운영 노하우는 평소 블로그 운영에 대한 비슷한 고민을 가진 참여 블로거들에게 생생하고 실질적인 정보가 될 것으로 보여, 참여 블로거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음 민윤정 커뮤니티 본부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블로거 스스로 발전적 대안을 모색하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음은 앞으로도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블로그 영역에서 자유로운 개방형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NHN 조수용 CMD 본부장은 “블로그와 인터넷 문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류의 장이 될 이번 컨퍼런스가 블로그 뿐 아니라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NHN은 누구나 손쉽게 자신의 디지털 자산을 생산하고, 유통,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블로고스피어의 활성화를 위해 블로거 컨퍼런스 행사 전후로 주요 팀블로그들과 손잡고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포털이 아닌 블로거가 직접 주최하는 블로거를 위한 행사도 있다. 오늘 2월29일 홍대 근처 클럽에서 열리는 제 1회 블로그 축제 “블로그 만남”이 그 주인공이다. 원래 200명 정도의 참석 정도를 예상했는데 블로거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정원을 300명으로 늘린 상태이며, 현재 마감된 상태이다.  혜민아빠님이 제안해서 만들어진 이번 행사는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라는 면에서,  포털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블로그 컨퍼런스와는 또 다른 의미를 지닐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는 두 행사 모두에 참석할 예정인데.. 작년부터 불어닥친 블로그 열풍이 올해는 태풍으로 바뀌는 전주곡이 될 것 같은데..블로그 만남은 이미 마감되었고, 대한민국 블로그 컨퍼런스는 내일(26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가신청 하시기 바란다.



mushman1970@gmail.com

버섯돌이의 인사이드 소셜웹 블로그(http://mushman.co.kr) 운영. 소셜웹 전문 회사 유저스토리랩에 근무. 스타트업 전문미디어 벤처스퀘어 공동창업. 소셜웹 전문 강연 및 컨설팅(http://bit.ly/socialconsulting)도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mushman1970)와 페이스북(mushman1970)에서도 자주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