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 신입사원 공채에 ‘AI 인적성 검사’ 도입

지원자의 영상과 음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가 +
가 -

KT그룹의 음악플랫폼 서비스 기업 지니뮤직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한다. AI 기반 온라인 인·적성 검사 방식을 도입해 지원자의 영상과 음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신뢰도를 측정하는 식이다. 또 이 과정에서 수행하는 전략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한다.

지니뮤직은 9월23일부터 10월13일까지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지원자는 서류전형과 AI 온라인 인·적성 검사, 실무 면접, 임원 면접을 거친다. 최종 합격자는 내년 1월 초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 지니뮤직이 신입사원을 뽑는 것은 1991년 회사 창립 이후 처음이다.

대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신입사원 공채에서는 ▲경영관리부문(법무/구매관리) ▲IT부문(음원 추천서비스 개발 및 운영/빅데이터 개발 및 분석/서버사이드 개발 및 운영/정보보안) ▲사업부문(통신사 상품 기획 및 운영/5G 실감미디어 사업/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를 모집한다.

지니뮤직은 이번 공채 전형에 AI 기반 온라인 인·적성 검사 방식을 도입한다. 이 검사는 지원자가 지니뮤직이 제시한 사이트에 접속해 질문에 답변하고 전략 게임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입력된 지원자의 영상 정보와 음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대면적 신뢰도를 측정하고, 전략 게임 수행을 통한 뇌신경과학 알고리즘 기반의 통합 역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지니뮤직은 “AI 온라인 인·적성 검사를 통해 면접 시 면접관의 성향이나 선입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우수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선발할 계획”이라며 AI 기술을 도입한 배경에 대해 밝혔다.

박정수 지니뮤직 경영기획실장은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지니뮤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창립 이래 처음으로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실시하게 됐다”라며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AI 인·적성 검사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과 직무적합성,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재를 선발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지니뮤직 신입사원 공채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지니뮤직 홈페이지 공고와 채용사이트 사람인과 잡코리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