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스스로 코딩 학습”…교육용 코딩로봇 ‘알버트AI’

2019.10.23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누구’를 탑재한 교육용 코딩 로봇 ‘알버트AI’를 출시한다고 10월23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누구나 쉽게 코딩의 기초 개념을 배울 수 있고, ‘누구’ 플랫폼의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알버트AI는 어린이 코딩교육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SKT는 알버트AI 출시 배경으로 코딩교육과 교육용 로봇 시장의 빠른 성장을 들었다. 지난 2018년부터 코딩교육이 초·중·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의무화되면서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글로벌 로봇 교육 시장은 매년 16.8%씩 성장해 2023년 1조8천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딩 로봇 시장은 내년까지 30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T는 알버트AI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인공지능과 로봇 기반의 다양한 차별적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버트AI는 스스로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셀프 코딩’ 기능을 담았다. 이용자는 스마트폰이나 PC 없이 로봇과 코딩카드만으로 다양한 코딩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알버트AI는 ▲앞뒤 이동 ▲cm 단위 거리 이동 ▲90도 회전 ▲LED/소리 ▲함수 ▲반복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수학, 음악, 코딩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또 목소리로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음성명령’ 기능, 손이나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로봇을 따라오게 하는 ‘따라오기’ 기능을 탑재했다. SKT의 AI 플랫폼 누구를 탑재한 결과 날씨, 한영사전, 운세, 백과사전, 감성대화 등 총 19종의 누구 서비스를 지원하며 향후 도입되는 서비스들도 이용할 수 있다.

알버트AI의 가격은 16만9천원이다. SKT는 14만9천원에 제품을 판매하는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연말까지 제품을 구매할 경우 ▲학생용 워크북 및 가이드북 ▲카드 거치대 ▲코딩맵 ▲알버트AI 스티커 등으로 구성된 3만원 상당의 에듀케이션패키지와 SKT 음악플랫폼 ‘플로(FLO)’ 무료 이용권이 제공된다. 알버트AI는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티월드 다이렉트샵(TWD)등 소셜 및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박명순 SKT AI사업유닛장은 “지난 10월 출시한 유무선 키즈 브랜드 ‘잼(ZEM)’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알버트AI를 출시하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SKT는 누구 기반의 새로운 키즈 콘텐츠와 기기를 지속해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