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가 알려주는 ‘블프 시즌’ 안전 결제 온라인 쇼핑 팁

https 로 접속하는지 확인하자

가 +
가 -

11월 블랙프라이데이를 시작으로 온라인 할인 행사가 쏟아지고 있다. 이 기간을 노려 해외 직구를 시도하는 사용자도 늘어나는 추세다. 싼 가격에 섣불리 구매 결정하기 전에, 주의할 점은 없는지 비자가 11월을 맞아 안전 결제 온라인 쇼핑 팁을 발표했다.

패트릭 윤 비자 코리아 사장은 “비자는 온∙오프라인 상의 결제 안전성을 보장하고 부정 결제를 줄이기 위해 기술, 정보 분석 및 보안 지침 등 다양한 접근을 통해 보다 철저하게 보안 문제를 다룬다”라며 “비자는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해외 직구 시 활용 가능한 팁 5가지와 함께 쇼핑 시즌을 위한 할인 혜택들을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하나. 계획적인 구매가 성공적인 직구의 지름길이다.

해외 직구가 무조건 더 저렴하다는 생각에 충동구매를 할 경우, 관부가세, 배송비 등으로 인해 오히려 국내 가격보다 비싸지는 경우가 있어 구매 예정인 상품 리스트를 미리 작성하고, 국내 최저가 금액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수입금지품목일 경우 폐기 처분되어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둘. 다른 사이트에 비해 너무 싸다면, 안전한 사이트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다수의 검증된 해외 직구 사이트도 많지만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기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용 시, 안전성 확인은 필수이다.

일단 구글 검색을 이용해 해당 플랫폼에 대한 고객 리뷰를 사전 검토하자. 그러고 나서 쇼핑몰 웹사이트 내, 고객센터 번호, 실물 주소 그리고 이메일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합법적 쇼핑몰들은 대게 위 3가지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다.

셋. 보고 또 보고, 결제 전 교환∙반품∙환불∙배송 등 정책 확인이 필요하다.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 중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 ‘배송 관련(미배송∙배송지연, 오배송, 파손 등)’ 등이 가장 주된 이유이다.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상품 구입 전, 교환∙환불∙배송 정책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특히, 배송의 경우 국제 거래이기 때문에 배송 기간, 택배 업체 그리고 배송 비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을 추천한다.

넷. 나의 결제 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되는지 HTTPS 전환 여부를 보면 알 수 있다.

결제 화면으로 이동 시, 웹사이트 URL 제일 앞단에 있는 프로토콜이 HTTP에서 HTTPS로 전환되는지 확인해라. HTTP 프로토콜에서는 데이터가 암호화되지 않아 개인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HTTP Secure의 약자인 HTTPS 프로토콜은 보안이 강화된 버전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주고받는 메시지를 암호화해 전송한다.

다섯. 온라인 결제 시, 공공 와이파이, 공공 PC사용은 조심하자.

공공 와이파이는 해킹에 취약해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다. 온라인 쇼핑 시에는 와이파이보다 보안성이 뛰어난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만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모바일 혹은 노트북에 VPN (가상 사설망)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 온라인 쇼핑을 즐기자. 또한 공공장소의 PC 등을 사용할 경우, ID와 암호 같은 개인정보가 저장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