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써보니] MS 서피스 프로7 “틀린 그림 찾기”

2019.12.10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12월10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국내 공식 출시를 앞둔 ‘서피스 프로7’을 공개했다. 8세대 인텔 코어 칩이 들어간 ‘서피스 프로6’ 후속 모델로 폼팩터 변화가 없는 타입 커버 하위 호환성이 특징으로 꼽힌다. 서피스 프로4와 2017년형, 6용 타입 커버 키보드를 그대로 쓸 수 있다.

| 서피스 프로7

외형부터 보자. 서피스 프로7은 직전 서피스 프로6과 동일한 크기(292×201×8.5mm)다. 유일한 차이점은 USB 타입C 단자를 갖춘다는 거다. 기존 미니 디스플레이포트를 대체하는 USB 타입C 단자는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은 물론 USB PD 규격의 충전 기능을 해 편의성 측면에서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서피스 프로6와 동일한 폼팩터, 타입 커버 호환

| 미니 디스플레이포트를 제거하고 USB 타입C 단자를 넣었다.

확장 단자에 대해 이야기하면, 본체 오른쪽에 USB 타입C 단자와 USB 3.0 타입A 단자, 서피스 커넥터가 있다. 왼쪽에는 헤드폰 잭이 있다. 도킹 스테이션 같은 주변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서피스 커넥터는 1시간에 80% 충전이 되는 급속 충전 기능을 한다. 킥스탠드 아래 마이크로SD카드 슬롯이 숨겨져 있다.

통신 기능을 보면 와이파이6 무선랜과 블루투스5.0을 지원한다. 와이파이6은 ‘IEEE 802.11ax’라는 이름으로 표준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무선랜 표준이다. 혼잡한 공간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웃집의 혼잡한 네트워크 때문에 신호 잡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가정이나 사무실, 그리고 사람들로 붐비는 행사장에서 공공 와이파이 사용에서도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다.

서피스 프로7은 직전 모델과 동일한 마그네슘 유니바디로 제작됐다. 만지면 조금 플라스틱 같은 느낌이다. 서피스 프로6과 마찬가지로 가장자리는 곡선 처리를 했다. 측면 가장자리를 따라 작은 통풍구가 있는 것도 동일하다. 킥스탠드가 접히는 각도는 165도로 거의 평평하다. 서피스 펜으로 쉽게 그리기 작업을 할 수 있는 각도다. 각도만 보면 역시 직전 모델과 차이가 없다.

| 타입 커버는 서피스 프로4 이후 제품과 호환된다.

앞에서 강조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프로 신형에서 타입 커버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았다. 서피스 프로4와 2017년형 모델, 서피스 프로6용을 혼용할 수 있다. 키는 여전히 딱딱한 느낌을 준다. 타입 커버 앞과 뒤 모두 알칸타라 패브릭 소재를 사용했는데 전반적인 품질은 만족스럽다. 브리핑하는 20분 내외 짧은 시간이었지만 꽤 편안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터치패드도 기능적이다.

서피스 프로7 스피커는 직전 모델보다 조금 더 우수하다. 그러나 뱅앤올슨 스피커 같은 디테일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명에 따르면 이 스피커는 1.6와트의 돌비 오디오 프리미엄 스피커다.

디스플레이는 직전 모델과 사양이 동일하다. 12.3형 화면(2736×1824, 267ppi)은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밝기의 아주 우수한 디스플레이다. 또 정확한 색상의 sRGB 색상 모드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표면은 광택 처리를 해 적당히 매끄럽고 부드럽다.

직전 모델 사용자 업그레이드 가치 “글쎄”

화면은 10포인트 멀티 터치를 지원한다. 손가락은 물론 옵션인 서피스 펜을 사용하면 선 그리기도 쉽게 할 수 있다. 또 네보 같은 앱을 사용하면 동그라미 치기, 강조 표시하기, 메모 남기기 같은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다. 워드에서는 이런 유기적인 작성이 어려운 반면, 서피스 펜으로는 종이에 쓰고 그리는 것처럼 즐길 수 있다.

서피스 프로7은 전반적으로 아주 우수한 제품이다. 문제는 서피스 프로4에서 정점을 찍고 주기적인 업그레이드 예를 들면 ‘CPU’ 같은 것을 제외하면 추가적인 개선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서피스 프로6을 포함한 구형 모델을 사용 중이고 처리 속도에 만족하고 있다면 유감스럽게도 신형은 호소력을 갖지 못한다. 차이를 만들려 애를 썼지만, 불행히도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노력한 만큼 인정을 받기 어려울 것 같다.

서피스 프로7은  i7-1065G7(쿼드 코어), i5-1035G49(쿼드 코어), i3-1005G1(듀얼 코어) 3가지 구성으로 나온다. 색상은 블랙과 플래티넘 2가지이고 가격은 i3-1005G1 기본 모델 기준 99만5천원이다. 오는 12월19일 출시된다.

aspen@bloter.net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