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애플 맥북 ‘배터리’ 아이콘의 비밀

2019.12.12

연결할 때 위아래를 구분할 필요가 없는 직관적인 편의성이 주목받자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노트북에도 채택되고 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모니터, 외장 저장장치, 프린터 같은 더 다양한 종류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크다. ‘USB 타입C’ 이야기다. USB 타입C는 그러나 매우 복잡한 표준이다. USB 타입C 단자더라도 전송 속도가 다르고 영상 전송은 되는데 급속 충전이 안 되는 제품도 있다.

| 4개의 USB 타입C 단자가 제공되는 맥북프로 터치바 모델

애플은 2015년 맥북에 처음 USB 타입C 단자를 들였고 맥북프로는 2016년, 맥북에어는 2018년 모델부터 모든 입출력 단자를 USB 타입C로 통일했다. 자석으로 연결돼 누가 전원 코드에 걸려도 노트북이 날아가지 않는 ‘매그세이프(MagSafe)’를 뒤로하고 썬더볼트3 기반의 충전과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같은 USB 타입C 단자의 기능성에 애플은 주목했다.

USB 타입C 단자로 맥북을 충전할 때 전원 어댑터의 전력 에너지 즉, 와트(W) 값이 충분해야 한다. 맥북은 모델별로 적정 와트 값이 있고 기준보다 높으면 상관 없으나 반대의 경우 충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전원 어댑터가 제 기능을 못해 배터리 모드에서 작동된다. 맥북 화면 상단 상태 표시줄의 배터리 아이콘 모양으로 이를 판단할 수 있다.

배터리 아이콘 배경 색에 주목

맥북은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면 배터리 아이콘에 번개무늬를 띄운다. 그리고 전원 어댑터의 와트 값이 충분해서 정상 충전이 되면 투명 배경으로 바뀌고 그렇지 않으면 배경이 검은색으로 표시된다. 검은색이 표시된다는 것은 와트 값이 낮거나 케이블이 충전 기능이 없다는 의미다.

| 맥북 충전 상태를 배터리 아이콘을 판단할 수 있다.

전원 어댑터는 함께 제공되는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크기와 무게 때문이다. 맥북프로 13형 모델의 전원 어댑터를 예로 들면, 크기 72×72×28mm에 무게는 193g 가량 된다. 동일한 61와트의 출력을 갖는 ‘RAV파워 61W PD 3.0 GaN’은 크기 49×49×32mm, 무게 118g 가량으로 작고 가볍다.

| 맥북프로 13형 기본 어댑터 절반 크기의 전원 어댑터

이 제품은 전력 제어와 공급 기능을 하는 트랜지스터에 GaN(질화갈륨)을 써 실리콘 소재를 쓰는 기존 어댑터 대비 뛰어난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효율이 높은 질화갈륨을 적용하면 어댑터 크기뿐만 아니라 발열까지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맥북에 빠르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하려면 전원 어댑터만큼 중요하게 고려할 것이 케이블이다. ‘USB-PD'(USB-Power Delivery)는 USB 타입C 규격의 하나일 뿐 강제 사항이 아니다. USB 타입C 모양의 케이블이라고 해서 반드시 USB-PD를 지원하는 건 아니다. 또 USB PD에는 3A와 5A 2종류가 있는데 최대 전력 공급량에 차이가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전원 공급 기능의 ‘USB-PD’

| 썬더볼트3 지원 USB 타입C 케이블, 일반 USB 타입C 케이블보다 2배 가량 가격이 비싸다.

애플 맥북프로는 최대 100와트(20V/5A) 전력이 공급되는 USB-PD 규격을 지원한다. 애플 ‘썬더볼트3(USB-C)’ 케이블 또한 최대 100와트의 전력 공급이 된다. USB 타입C로 작동하는 썬더볼트3는 동일한 단자의 USB 3.1 규격을 훨씬 능가한다. 썬더볼트3는 최대 4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며, UBS 3.1의 최대 4배에 달한다. 이 전송 속도를 내려면 마찬가지로 썬더볼트3 USB 타입C 케이블이 필요하다. 일반 USB 타입C 케이블이 썬더볼트3에 연결되면 20Gbps로 최대 전송 속도가 제한된다. 모든 썬더볼트3 단자는 USB 타입C 단자로 작동하며, 모든 썬더볼트3 케이블도 USB 타입C 케이블로 작동한다.

썬더볼트3 USB 타입C 단자를 이용해서 USB 타입C를 지원하는 다른 노트북의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다. 외장 저장 장치에 전원에 연결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 맥북프로는 최대 15W 기기 2대와 7.5W 기기 2대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아이폰 충전에서도 썬더볼트3와 일반 USB는 속도 차이가 난다. 맥북프로 2016년형에서 아이폰X은 완전 충전까지 103분이 걸렸고, 일반 USB 타입C는 여기에서 40분가량 더해 141분이 소요됐다.

aspen@bloter.net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