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7월 휴대폰 시장, 4대 중 1대는 스마트폰… 갤럭시S 쏠림 현상 우려

2010.08.11

7월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4대 중 한 대 꼴로 팔려나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 중에 절반 이상은 갤럭시S가 혼자 기록했다. 갤럭시S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gettone smart phone 3

시장조사업체 애틀러스(ATLAS)가 발간하는 주간 휴대폰 유통 전문지 ‘개통(GetTone)’에 따르면 7월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판매 비중이 24.8%를 기록했다. 이는 스마트폰 누적 점유율 16.3%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로, 그만큼 스마트폰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9년 연간 스마트폰 점유율이 3%대에 머물렀던 것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이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은 국산 스마트폰으로 보인다. 7월 한 달간 스마트폰 일평균 판매량을 보면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국산 스마트폰이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와 팬택의 시리우스, 이자르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해 말부터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어 왔던 아이폰 돌풍이 차기 모델 출시 지연으로 주춤해진 틈을 타고 국산 스마트폰이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gettone smart phone 2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국산 스마트폰의 약진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실상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은 갤럭시S 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갤럭시S는 7월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려 5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윤상욱 애틀러스 조사분석팀 선임연구원은 이러한 현상을 갤럭시S 쏠림 현상으로 규정하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우려감을 밝혔다.

그는 “지난 연말 아이폰 출시 당시만 해도 아이폰과 T옴니아2가 경쟁하면서 스마트폰 시장 자체를 키우는 흐름이 이어졌다”며 최근 스마트폰 시장과 지난 연말 아이폰3GS 출시 초기의 시장을 비교했다.

애틀러스의 자료에 따르면 아이폰 출시 초기인 지난 12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점유율은 54%, T옴니아2는 27%를 기록했다. 1월 들어서면서 T옴니아2 점유율이 40% 수준으로 증가하고 아이폰은 42%까지 떨어지면서 T옴니아2 대 아이폰의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

그러나 지난 7월 갤럭시S가 59%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반면, 2위를 기록한 팬택의 시리우스는 5%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갤럭시S가 휩쓸고 간 나머지 시장을 십수 종의 스마트폰이 나눠먹는 형국이다.

윤상욱 선임연구원은 “갤럭시S의 선전으로 지금 당장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갤럭시S의 기록적인 판매 추이가 마감되면 지금과 같은 스마트폰 열기가 한번에 꺼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아이폰 출시 초기에 아이폰 판매량과 비례해 국산 애플리케이션과 개발자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반면, 갤럭시S의 폭발적인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발전 속도는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와 국산 애플리케이션이 갤럭시S 판매 추이만큼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 못한 상황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앱 판로가 막혀있는 점도 한몫 한 것으로 판단된다. 안드로이드가 운영체제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국내 1위로 부상한 만큼, 국내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문제점들도 하루 빨리 해결돼야 할 것이다.

gettone smart phone 1

한편, 갤럭시S는 하루 1만 대 수준의 경이적인 판매 속도를 이어가며 국내 스마트폰 누적 판매량 3위에 올랐다.(7월 말 기준) 애틀러스의 집계는 법인 물량을 제외한 수치이기 때문에 삼성전자나 SKT가 밝힌 판매량과 다소 차이가 있지만, T옴니아2의 판매량을 턱밑까지 쫒아온 상황이다. 과연 갤럭시S가 국내 스마트폰 누적 판매량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아이폰 3GS를 따라잡을 수 있을 지도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또한, 최근 출시된 옵티머스Z, 베가와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U, 갤럭시K 등 다른 안드로이드폰이 갤럭시S의 쏠림 현상을 막아낼 수 있을 지, 향후 출시될 바다폰 ‘웨이브’와 아이폰4 등 타 운영체제의 단말기들이 어떤 성과를 보여줄 지 지켜봐야 할 시점이다.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