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앱 공개

가 +
가 -

애플은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고 배우고 작성할 수 있는 맥OS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Swift Playgrounds)’를 공개했다.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한마디로 ‘스위프트’ 입문용이다. 스위프트는 앱스토어에 제공되는 세계적인 수준의 앱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애플이 직접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다.

| 맥OS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맥용이 추가되면서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여러 플랫폼을 오가는 연결된 작업을 기대할 수 있다. 맥에서 작업을 시작해 아이패드에서 작업을 이어가거나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학교 작업실에서 맥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해 집에서 아이패드로 코드 개발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용 앱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문 도구인 엑스코드에 코드를 가져오는 것도 훨씬 쉽다.

맥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맥OS 카탈리나의 ‘맥 카탈리스트’ 기술을 이용해 완성됐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아이패드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사용하는 기능 대부분이 맥에도 적용된다. 여러 가지 고유한 기능과 다양한 화면 크기 및 물리적 키보드를 적극 활용하는 사용자 경험도 추가됐다.

예를 들면 다양한 맥 화면 크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공유 시트, 패널 열기, 이미지 접근 등과 같은 모든 맥 환경의 네이티브한 경험을 그대로 제공한다. 새롭게 확장된 코드 완성 보기 기능은 코드를 입력하는 동안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명령어를 도움 형태로 보여준다. ‘사이드바’는 챕터 및 페이지 등 전체 플레이그라운드 북의 완전한 모습을 확인하는 기능이고 공유된 스위프트 파일이 포함된 플레이그라운드 전체 파일이 나열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터치바는 코드 실행하기 같은 명령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맥용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 앱은 맥OS 카탈리나 10.15.3 이상 환경에서 작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