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3월24일 배포 ‘iOS 13.4’, 뭐가 바뀌나

2020.03.20

애플은 3월18일(현지시간) 개발자 대상의 iOS 13.4와 아이패드OS 13.4, 워치OS 6.2 최종 베타 빌드(GM)를 배포했다. 일반 사용자는 오는 24일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6월 WWDC에서 iOS 14 공개를 앞둔 애플은 몇 차례 iOS(아이패드OS) 13.4 베타 배포를 통해 잠재적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했다.

| 아이패드 프로용 ‘매직 키보드’. 11형 전모델, 3세대 이후 12.9형 모델과 호환된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트랙패드 지원이다. 애플은 4세대 아이패드 프로와 ‘매직 키보드’를 공개하며 아이패드OS 13.4의 새로운 기능에 트랙패드가 포함된다고 밝혔다. 매직 키보드는 맥북 트랙패드처럼 손가락을 움직이면, 커서가 반응하고 확대 축소와 스프레드시트 편집, 텍스트 선택 같은 작업과 홈 화면으로 돌아가거나 공간 사이를 오가는 등의 멀티 터치 제스처도 된다.

동그라미 형태의 커서는 홈 화면 및 독에서 사용자가 어디를 클릭했고 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커서는 상황에 따라 텍스트 선택 커서 또는 포인터로 변경된다. 트랙패드 기능은 매직 키보드를 포함해 매직 마우스2, 매직 트랙패드2, 그리고 모든 블루투스, USB 방식 마우스에서 작동된다.

트랙패드 지원·9가지 새 미모티콘

‘파일’ 앱에는 폴더 공유 기능이 추가된다. 공유 폴더에 파일 업로드와 삭제 권한을 부여하는 초보적인 NAS 기능을 가져왔다. iOS 13.4, 아이패드OS 13.4, 맥OS 10.15.4 설치 애플 기기에서 아이클라우드 폴더를 공유할 수 있다.

iOS 13.4와 아이패드OS 13.4에는 9가지의 새로운 미모티콘이 추가된다. 아이메시지나 프로필 이미지로 쓸 수 있는 더 풍부한 표정의 미모티콘을 만들 수 있다.

메일 앱은 하단에 삭제, 이동, 깃발 표시, 답장 등 자주 쓰는 4가지 기능이 항상 표시되고 보안 메일 답장을 보낼 때 암호화가 자동 설정된다. 앱스토어 구매 내역도 통합된다. 개발자가 통합 구매 옵션을 켜두면 iOS 기기에서 구매한 동일한 맥용 앱을 무료로 내려받아 쓸 수 있다. 인앱 내역 또한 맥과 iOS, 아이패드OS 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다. 최근 플레이한 아케이드 게임은 ‘아케이드’ 탭에 표시되고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맥, 애플TV에서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다.

한편 iOS 13.4와 아이패드OS 13.4는 사용자를 괴롭히던 몇 가지 버그도 해결했다. 카메라 앱 실행 시 검은 화면이 나타나는 문제를 손봤고 사진 촬영 후 과도하게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문제, 아이메시지가 비활성화됐을 때 사진 앱에서 메시지로 이미지를 공유할 수 없는 문제, 셀룰러 데이터가 꺼짐으로 잘못 표시될 수 있는 문제, 다크 모드와 스마트 반전 활성 상태에서 웹 페이지가 반전되지 않는 사파리 오류 등이 수정됐다. 애플뮤직 비디오 스트리밍 에러와 스크린샷 공유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도 해결했다.

워치OS 6.2는 와이파이에서 블루투스로 전환될 때 음악이 일시 멈추는 현상이 해결되고 칠레, 뉴질랜드, 터키 지역 애플워치 시리즈4 이상 사용자 대상의 ECG 기능을 지원한다.

aspen@bloter.net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