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헤지펀드 어댑티브, 비트코인 폭락 후 운영 중단…왜?

가 +
가 -

암호화폐로 대표되는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크립토 헤지펀드인 어댑티브캐피털이 최근 비트코인 가격 폭락 상황에서 받은 타격으로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3월20일(현지시간) <더블록> 보도에 따르면 어댑티브캐피털은 3월12일과 13일 사이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떨어진 후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운영을 접고 남은 자금을 투자자들에게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불안정한 환경에서 운영을 계속하는데 따른 리스크가 잠재적인 이익 보다 크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어댑티브캐피털은 3월13일 비트코인 가격이 1000달러 이상 하락하던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인프라가 갖는 비효율성이 가격 하락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가로 막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어댑티브캐피털이 보낸 서한에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암호화폐거래소 비트멕스의 경우 최근 비트코인 가격 폭락장에서 45분 가량 서비스가 중단됐다. 비트멕스는 인프라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발생한 하드웨어 문제를 원인으로 꼽았다. <더블록>에 따르면 어댑티브는 비트멕스에서도 계정을 유지해왔다.

어댑티브캐피털은 “우리가 사용하는 유명 거래소, 플랫폼, 도구들이 대규모 매각 과정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역량을 방해했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