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3월25일 오전 2시 iOS 13.4 정식 버전을 공개했다. 새로운 9가지 미모티콘과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 공유 기능이 추가되고 아이폰에서 구입한 앱을 모든 애플 기기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날 공개된 아이패드OS 13.4는 아이패드에서 멀티 터치 제스처를 지원해 더욱 정밀한 작업을 돕는다. 워치OS 6.2는 와이파이에서 블루투스로 연결이 전환될 때 음악이 일시 멈추는 문제를 손봤고 맥 사용자는 오늘부터 맥OS 10.15.4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9가지 새 미모티콘

| 아이폰, 아이패드에 새로 추가된 9가지 미모티콘

iOS 13.4와 아이패드OS 13.4는 하트가 달린 웃는 얼굴, 동시에 누르는 손 및 파티 얼굴을 포함하는 9개의 새로운 미모티콘 스티커가 추가됐다. 사용자의 기존 미모티콘에 9가지 제스처가 자동으로 더해진다. 파일 앱은 아이클라우드의 특정 폴더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초대장을 보내 업로드, 내려받기 등의 접근 옵션을 달리 부여할 수 있다.

| 파일 앱의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 공유 옵션

암호화된 이메일 답장에 자동으로 암호화가 설정되는 메일 앱 화면 하단에는 삭제, 이동, 답장 또는 작성 시 제어기가 항상 표시된다. 유니버설 앱 적용 범위가 확대된다. 이제 아이폰에서 구입한 앱을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는 물론 맥과 애플TV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최근 플레이한 아케이드 게임이 아케이드 탭에 나타나며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맥과 애플TV에서 계속 플레이할 수 있다.

아이패드, 멀티 터치 지원

아이패드OS 13.4는 홈 화면의 앱 아이콘, 독, 버튼 또는 텍스트 사이에서 다르게 반응하는 새로운 커서 디자인을 포함한다. 5월 출시 예정의 아이패드 전용 매직 키보드와 매직 마우스 시리즈, 매직 트랙패드 시리즈 그리고 블루투스, USB 마우스가 지원 대상이다.

멀티 터치는 안타깝게도 지원 대상 제한을 뒀다.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2 사용자는 스크롤, 앱 영역 간에 쓸어넘기기, 홈으로 이동, 앱 전환기에 접근, 확대 또는 축소, 탭하여 클릭, 보조 클릭(오른쪽 클릭) 및 페이지 간에 쓸어넘기기 기능을 매직마우스2 사용자는 스크롤, 보조 클릭 또 페이지 간에 쓸어넘기기 등의 멀티 터치 제스처를 경험할 수 있다.

| ‘보조 키’는 아이패드에 연결된 키보드의 키를 재매핑하는 옵션이다. 예를 들어 한영키를 지구본 키 등 몇 가지 제한된 옵션 안에서 변경할 수 있다.

iOS 13.4와 아이패드OS 13.4는 사용자를 괴롭히던 몇 가지 버그도 수정했다. 카메라 실행 후 뷰파인더가 검은 화면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사진이 과도한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 메일 앱에서 메시지가 잘못 나타나거나 대화 목록에 빈 행이 표시될 수 있는 문제, 다크 모드와 스마트 반전이 모두 활성화됐을 때 사파리 웹 페이지가 반전되지 않는 문제,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에도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에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했다.

워치OS 6.2는 애플워치 시리즈4 이상의 모델에서 제공되는 심전도 앱의 적용 국가에 칠레와 뉴질랜드, 터키를 포함하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 알림 또한 이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iOS 13.4 업데이트

iOS 13.4 업데이트 전에 백업부터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중간에 업데이트가 멈춰도 복원이 가능하다. ‘설정→아이클라우드→아이클라우드 백업’으로 차례로 들어간 후 백업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된다. 그러면 사용자의 클라우드 계정에 데이터가 백업된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날 것이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백업 과정이 완료된다.

백업이 끝나면 설정 앱을 열고 일반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른다. 이후 화면의 안내에 따르면 아이폰이 업데이트되고 재시작된다. 아이패드도 백업과 업데이트 과정은 동일하다.

aspen@bloter.net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