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 서비스형 블록체인 플랫폼 ‘랄프체인’ 출시

가 +
가 -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은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BaaS, Blockchain as a Service) 랄프체인(LALP Chain, LOTTE Agile Ledger Platform Chain)을 출시했다고 3월30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랄프체인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도 웹(Web)상에서 클릭 몇 번 만으로도 블록체인 네트워크(그룹, 피어, 채널 등)를 구성하고, 스마트컨트랙트(Smart Contract) 검증/배포는 물론 관리환경도 구성할 수 있다.

랄프 체인은 롯데정보통신 정보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프레임워크인 ‘캐모마일 부트(Camobile boot)’를 기반으로 하이퍼렛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지원한다.

캐모마일 부트는 클라우드 기반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MSA, 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적용돼 기존에 하나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이라도 작은 단위로 쪼개서 배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고(GO), 노드제이에스(Node.js), 자바(Java)와 같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지원하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상대적으로 쉽게 구성할 수 있는 개발 지원 도구를 제공해 개발 시간은 단축시키고, 편의성은 끌어올렸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정보기술연구소 김광영 상무는 “앞으로도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연구 과제들의 R&D를 더욱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