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커뮤니티 레딧, 이더리움 기반 보상 토큰 테스트”

가 +
가 -

월간 사용자수가 3억명이 넘은 대형 커뮤니티 서비스인 레딧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토큰을 포인트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정황이 포착돼 주목된다.

4월10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한 레딧 사용자의 포스트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레딧은 이더리움 ERC20 토큰 기술을 활용해 주제별 포럼 성격인 서브레딧(subreddits)용 새 포인트 시스템을 실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은 실험이라, 레딧이 이를 공식 기능으로 선보일지 여부는 불확실해 보인다.

새 커뮤니티 포인트는 서브레딧 파워 유저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주기 위한 일환이라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이들 포인트는 특별 회원 자격을 구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레딧은 이미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포인스 시스템은 카르마(karma)를 보유하고 있다. 새 커뮤니티포인트는 몇가지 측면에서 카르마와는 차이가 있다. 우선 카르마는 레딧이 모든 것을 통제하지만 커뮤니티 포인트는 ERC20 기반 토큰이어서 레딧의 통제 밖에 있다. 사용자들이 통제하는 구조다.

레딧은 ERC20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실험중인 것과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레딧 대변인은 “레딧에서 커뮤니티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들을 계속해서 실험하고 있다”라며 “한 커뮤니티와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관여를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라고 말했다.